종근당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벨탄', 우크라이나 임상3상 승인
종근당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벨탄', 우크라이나 임상3상 승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임상 첫 해외 승인...고위험군 환자 600명 대상 유효성·안전성 평가
종근당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나파벨탄' (사진=종근당) 
종근당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나파벨탄' (사진=종근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종근당은 우크라이나 보건부(Ministry of Health of Ukraine)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나파벨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의 임상 3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지난 4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은 나파벨탄의 임상 3상 계획에 따른 것으로, 국내를 비롯해 8개국에서 벌이는 글로벌 임상의 첫 해외 승인이다. 종근당은 우크라이나를 시작으로 브라질과 인도, 태국, 러시아, 아르헨티나, 페루에서도 임상 3상 시험을 할 예정이다. 

임상 3상에서는 중증의 고위험군 코로나19 환자 600명을 대상으로 나파벨탄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다. 국내에서는 지난 7월 칠곡경북대병원을 시작으로 총 14개 기관에서 차례로 환자를 등록한다. 

종근당의 나파벨탄은 췌장염 치료제로 쓰던 전문의약품으로, 앞서 러시아에서 코로나19 중증 환자 104명을 대상으로 임상 2상 시험을 했다. 당시 일부 환자에서 코로나19 증상을 개선하고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냈다.

종근당은 나파벨탄이 최근 세계에서 확산하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파벨탄의 주성분인 나파모스타트는 변이 여부와 관계없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공통으로 가진 스파이크(spike) 단백질의 활동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감염을 막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