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기 외 공공요금 연말까지 동결할 것"
정부 "전기 외 공공요금 연말까지 동결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관계차관회의···인플레 우려 진화
"가공식품·국제유가 동향도 모니터링"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9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9일 "어려운 물가 여건을 감안해 이미 결정된 공공요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공공요금은 연말까지 최대한 동결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9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통해 "물가리스크 요인을 재점검하고 선제적 대응을 통해 물가불안심리 확산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국전력공사는 8년여 만에 전기요금을 내달 1일부터 1KWh당 3.0원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뿐만 아니라, 도시가스 및 교통요금 등에서도 인상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각종 공공요금이 인상 압박을 받으면서 연말 물가상승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진화에 나선 것이다.

11월 인상 가능성이 유력해 보였던 도시가스 요금 등도 연내 동결이 유지될 전망이다. 이 차관은 "철도·도로의 경우 요금 인상 신청 자체가 제기된 바 없고, 인상 관련 사전 협의 절차가 진행된 것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가스, 상하수도, 쓰레기봉투 등 지방공공요금의 경우 지자체 자율결정사항이지만, 가능한 한 4분기 동결을 원칙으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자체와 적극 협의해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공식품은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업계 소통·지원을 강화하고, 최근 원유(原乳)가격 인상 및 그에 따른 우유가격 인상 발표가 가공식품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면서 "특히 우유의 경우 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해 인상 시기를 최대한 분산하고, 기타 가공식품(치즈·빵 등)으로 연쇄적인 가격 인상 분위기가 확산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석유제품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차관은 "시장질서 점검 및 알뜰주유소 운영을 통해 가격 인상 억제를 유도하고 최근 국제유가 및 유류 가격 상승세를 감안해 가격 동향을 면밀히 볼 것"이라면서 "유통질서 교란행위 발생 시 관계부처 공동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앞으로도 과도한 인플레이션 기대가 확산하지 않도록 물가안정을 위해 필요한 선제조치를 지속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