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탄소배출권선물·혁신기업액티브 ETF 등 5종목 신규상장
거래소, 탄소배출권선물·혁신기업액티브 ETF 등 5종목 신규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배출권선물 ETF 4종.(표=한국거래소)
탄소배출권선물 ETF 4종.(표=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삼성자산운용, NH-Amundi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의 해외 탄소배출권선물 ETF 4종목 및 브이아이자산운용의 'FOCUS 혁신기업액티브' ETF를 오는 30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는 영국 ICE선물거래소에 상장된 유럽 탄소배출권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ICE EUA Carbon Futures Index(Excess Return)'를 추종하며 신탁원본액은 300억원, 총보수는 0.64%다. NH아문디자산운용의 'HANARO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CE(합성)'는 ICE Global Carbon Futures Index(Excess Return)를 추종하며, 신탁원본액은 80억원이다. 총보수는 0.5%다.

신한자산운용은 'SOL 유럽탄소배출권선물S&P(H)'과 'SOL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HS(합성)' 2종류의 ETF를 출시한다. 우선 SOL 유럽탄소배출권선물S&P(H)는 'S&P GSCI Carbon Emission Allowances(EUA)(EUR)ER'를 기초지수로 추종하며, 신탁원본액은 100억원이다. SOL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HS(합성)는 'IHS Markit Global Carbon Index(Total Return)'를 추종한다. 신탁원본액은 80억원이다. 신한자산운용의 두 상품은 모두 총보수가 0.55%다.

유럽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 2종은 기초자산인 탄소배출권선물에 대해 환헤지를 하는 상품이다. 기초지수의 변동률만 반영해 성과를 결정한다. 글로벌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 2종에는 직접 운용이 아닌 합성복제방식이 적용됐다. 브이아이자산운용의 'FOCUS 혁신기업액티브'는 코스피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신탁원본액은 140억원이며 총보수는 0.66%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상장하는 탄소배출권 ETF로 금융 시장의 늘어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투자 수요를 충족해줄 수 있을 것"이라며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PDF)을 CHECK 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