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코로나 금융, 질서있는 정상화···가계부채 엄격 관리" (종합)
고승범 "코로나 금융, 질서있는 정상화···가계부채 엄격 관리"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 정책금융기관과 현안 논의 위한 간담회
취약부문 지원·금융안정 등 4가지 과제 제시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왼쪽 세 번째)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왼쪽 세 번째)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28일 "가계부채가 금융시스템 안정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총량·질·증가속도를 엄격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윤종원 기업은행 행장, 방문규 수출입은행 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최준우 주택금융공사 사장, 문성유 캠코 사장,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고 위원장은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과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방역·실물·금융상황을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금융정책을 통한 지원·관리가 필요한 부문과 정상적인 시장원리가 재작동돼야 할 부문으로 나눠 정책방향을 단계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취약부문 지원 △금융안정 △시장기능 복원 △금융발전과 경제성장 등 4가지 세분화된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문성유 캠코 사장과 이계문 서금원장(신복위원장 겸임)은 "질서있는 정상화의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 적극 공감한다"며 "캠코의 중소법인 부실채권 인수와 신복위 채무조정 지원 확대를 통해 잠재적 부실우려 부분에 지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구체적인 일정·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과 윤종원 기은 행장, 윤대희 신보 이사장도 앞서 발표된 유동성 4조원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기존 프로그램을 최대한 집행하겠다는 방침이다. 한도소진시에는 즉시 신규프로그램이 집행되도록 준비해 정상화 과정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특히 고 위원장은 햇살론 등 정책 서민금융이 앞으로도 지속 확대 공급,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안전판' 기능을 두텁게 보강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이런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장치 마련을 발판으로, 가계부채가 금융시스템 안정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총량·질·증가속도를 엄격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최금공 주금공 사장은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과 가계부채 관리간의 조화로운 목표달성을 위해 정책모기지 재원배분·주택금융 차원의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위성백 예보 사장은 가계부채 관리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차등보험료율제도를 정비하는 등 금융안정에 일조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고 위원장은 뉴딜, 혁신성장, 탄소중립 등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우리 경제와 금융산업의 미래 먹거리인 만큼, 신산업·고생산성 분야에 자금을 공급해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정책금융'이 앞장서 줄 것을 강조했다.

올 하반기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출발점으로, 다음 달 중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등이 결정될 예정이다.

산은·기은·신보·수은 기관장들은 "정책금융의 핵심목표 중 하나가 미래 유망산업을 발굴·지원하는 것인 만큼, 글로벌 환경규제 변화, 산업별 녹색기술 개발 등을 모니터링하며, 다양한 녹색특화 금융프로그램(상품)을 적극적으로 새로 발굴·도입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중소조선사 금융지원 등 사업재편 지원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고 위원장은 기업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경제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친환경·스마트화 등 '사업재편'에 필요한 자금을 정책금융이 적극 공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선업 호황에도 대형-중소사간 경영여건 개선속도가 양극화되고, 중소조선사의 금융여건이 녹록지 않은 만큼, 정책금융기관이 우리 조선업의 재도약을 적극 지원해 나가야 한다"며 "대부분 중소형조선사 구조조정이 마무리됐고, 수주여건도 개선세에 있는 만큼,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RG(선수급환급보증제도) 발급 등 금융지원도 보다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