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삼성전자, '폐수슬러지' 재활용 신기술 개발
현대제철-삼성전자, '폐수슬러지' 재활용 신기술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폐기물로 수입 광물 대체
삼성전자 직원(왼쪽)은 폐수에서 추출한 무기슬러지를 들고, 제철세라믹 직원(오른쪽)은 폐수슬러지를 재활용해 만든 형석대체품을 든 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삼성전자 직원(왼쪽)은 폐수에서 추출한 무기슬러지를 들고, 제철세라믹 직원(오른쪽)은 폐수슬러지를 재활용해 만든 형석대체품을 든 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현대제철은 삼성전자와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슬러지(침전물)'를 제철 과정 부원료로 재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제철소의 제강 공정에서는 쇳물 속 불순물(황·인)을 쉽게 제거하기 위해 형석을 사용하고 있는데, 반도체 폐수슬러지에 포함된 주성분(플루오린화칼슘, CaF2 50~60%)이 형석과 유사한 성분이라는 점에서 착안한 연구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형석은 전량 해외(남미·중국 등) 수입에 의존 하고 있는 광물이다. 

앞서 현대제철과 삼성전자, 제철세라믹(재활용업체) 등 3사는 지난해 8월 폐수슬러지 재활용 관련 기술협약을 맺은 뒤 올해 4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30톤(t)의 형석대체품을 사용해 철강재 생산에 성공한 바 있다.

해당 신기술은 지난 6월 한국환경공단 1차 평가, 8월 국립환경과학원 최종 평가를 거쳐 같은 달 31일 최종 승인됐다.

당시 국립환경과학원은 2016년 7월 재활용환경성평가제도가 신설된 후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했다. 그간 기술적·제도적 한계로 재활용되지 못했던 폐기물들이 재활용환경성평가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제철에서는 연간 약 2만t의 형석을 수입해 사용하는데 이르면 다음 달 말부터 약 1만t을 폐수슬러지 재활용품으로 대체하고 향후 점차 사용량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시멘트공장으로 보내지던 폐수슬러지를 다양한 분야에서 재활용할 수 있게 됐으며 현대제철의 형석 구매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장성대 삼성전자 DS부문 환경안전센터장 전무는 "앞으로도 폐기물 재활용률 100% 달성을 목표로 친환경 자원순환기술 개발을 지속함으로써 ESG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주태 현대제철 연구개발·품질본부장 전무는 "이번 재활용 기술을 통한 자원 확보는 친환경 미래 제철소의 중요한 전략적 요소이자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환경에너지기술로 자원과 에너지의 순환구조를 구축해 유한자원의 한계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