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로봇개 '스팟' 공장·시설 투입···자회사와 본격 협업
현대차그룹, 로봇개 '스팟' 공장·시설 투입···자회사와 본격 협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6월 인수된 후 첫 국내 미디어 간담회
"현대차그룹과 스마트 모빌리티 비전 공유···시너지 기대"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버트 플레이터 CEO(왼쪽)와 애론 사운더스 CTO가 스팟을시연하며 설명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버트 플레이터 CEO(왼쪽)와 애론 사운더스 CTO가 스팟을시연하며 설명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차그룹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보행 로봇 '스팟'을 시설 점검과 보안 솔루션으로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올해 6월 현대차그룹은 약 1조원을 투자해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지분 80%를 인수했다. '로봇 개'로 알려진 4족 보행 로봇 스팟은 자유로운 방향전환과 자율주행까지 가능해 지난해 출시 후 이미 수백대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로버트 플레이터 보스턴 다이내믹스 최고경영자(CEO)는 10일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에서 "스팟을 현장에 배치하기 위해 현대차그룹과 협력하고 있다"며 "생산시설에 대한 이동식 점검 및 경계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할 가능성을 타진 중"이라고 말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이날 스팟 시연과 함께 물류로봇 '스트레치', 2족 직립보행 로봇 '아틀라스'를 소개했다. 특히 내년 하반기 상용화 예정인 스트레치는 트럭과 컨테이너에서 시간당 800개의 상자를 이동시킬 수 있어 이미 다수의 고객사와 공급협상을 진행중이다.

현대차그룹과의 시너지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나타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봇개 '스팟'. (사진=현대차)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봇개 '스팟'. (사진=현대차)

프레이터 CEO는 "현대차그룹이 추구하는 모빌리티 이동성의 미래 건설이라는 미션은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미션과 완벽하게 일치한다"며 "서로의 지향점이 같아 향후 시너지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했다. 특히 "제조 및 공급망 운영에 대한 현대차의 깊은 전문성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사업 전반에 걸친 성장과 규모 확장 과정에서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미래에는 로봇이 사람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며 "안전과 보안등 신뢰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지난 1992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분사해 설립됐다. 스팟과 아틀라스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로봇을 선보이며 세계 최고의 로봇전문기업으로 부상했다. 이후 구글(2013년 인수), 소프트뱅크(2018년 인수)를 거쳐 올해 6월 현대차그룹의 품에 안겼다. 

당시 거래에서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지분 전체 가치를 약 11억 달러(한화 약 1조2482억원)로 평가하면서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물류· 안내 및 지원·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 진입을 위한 자율주행(보행)과 로봇팔, 비전(인지· 판단) 등의 기술 분야에서 종합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핵심 기술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