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탄소중립항공유 도입···SK에너지와 '맞손'
대한항공, 탄소중립항공유 도입···SK에너지와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청주발 국내선 항공편 대상 우선 추진"
(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한항공은 최근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SK에너지와 탄소중립항공유 도입을 협력키로 했다고 6일 밝혔다.

탄소중립항공유란 원유 추출, 정제, 이송 등 항공유 생산 과정에서부터 사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을 산정한 후, 해당량만큼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해 실질적  탄소 배출량을 '제로(0)'으로 만든 항공유다.

현재 항공기 운항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배출량의 2~3% 수준으로, 각 항공사들은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 변화 대응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대한항공도 탄소중립 성장을 달성하고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이를 포함한 탄소감축 수단을 마련해 대응 중이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선제적인 차원에서 제주와 청주에서 출발하는 국내선 항공편을 대상으로 1개월 소요 분량의 탄소중립항공유를 구매키로 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항공탄소상쇄제도(CORSIA)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로 기단도 지속 교체하고 있다"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선도하는 친환경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국내 항공사 최초로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연료가 혼합된 항공유를 사용해 시카고~인천 구간을 운항해 바이오 항공유 도입의 전기를 마련한 바 있다. 올해 6월에는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