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그룹, '해상용 CO₂ 주입 플랫폼' 기본승인 획득
현대重그룹, '해상용 CO₂ 주입 플랫폼' 기본승인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 개념도. (사진=현대중공업그룹)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 개념도. (사진=현대중공업그룹)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탄소중립시대 신시장 선점을 위한 해상 플랫폼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계열사인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이 한국석유공사와 공동으로 '한국형 해상용 이산화탄소(CO₂) 주입 플랫폼'을 개발해 노르웨이 DNV로부터 기본승인(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열린 기본승인 인증식에는 주원호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 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안범희 한국석유공사 신성장사업추진단장, 임동호 DNV 에너지시스템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개발한 CO₂주입 플랫폼은 육상에서 포집 및 고압 액화돼 운반선이나 파이프라인을 통해 해상으로 운송된 CO₂를 해저 지중에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3사는 오는 2025년부터 동해가스전에 연간 40만톤(t) 규모의 CO₂를 지중 저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로써 30년간 총 1200만t의 CO₂가 저장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오랜기간 쌓아온 현대중공업의 차별화된 해상 플랫폼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번 해상용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을 개발했다"며 "앞으로 해양 분야의 탄소중립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개발에 더욱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