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삼성물산 컨소시엄, 금호벽산아파트 리모델링 수주
현대건설·삼성물산 컨소시엄, 금호벽산아파트 리모델링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벽산아파트 조감도. (사진=현대건설)
금호벽산아파트 조감도. (사진=현대건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현대건설·삼성물산 컨소시엄은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금호벽산아파트의 리모델링 사업 시공권을 따냈다고 30일 밝혔다.

금호벽산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은 지난 28일 임시총회에서 현대건설·삼성물산 컨소시엄을 최종 시공사로 선정했다.

국내 시공능력평가 '빅2'인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리모델링 사업에서 손을 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 단지는 8만4501㎡ 부지에 지하 3층∼지상 20층, 20개 동, 1707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2001년 준공 이후 부대시설 부족, 설비 노후화 등으로 주택 성능 개선 필요성이 지속해서 제기돼왔다. 이에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사업설명회를 시작하고 한달만에 50%가 넘는 동의서를 받고, 반년 만인 지난 12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다. 

단지는 수평·별동 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5층, 지상 21층(별동 신설부 23층)의 공동주택 21개 동, 1963가구로 탈바꿈하게 된다.

지난 6월 주택본부 산하에 리모델링 사업소를 신설하며 7년 만에 리모델링 시장에 복귀한 삼성물산은 지난달 3475억원 규모의 서울 강동구 고덕동 아남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의 시공권을 따냈고, 이번 수주로 현재까지 6300억원 규모의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했다.

현대건설의 경우 지난해 12월 리모델링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올해 1월 용인 수지 신정마을9단지 리모델링 사업을 단독으로 수주한 데 이어, 이번 금호벽산아파트 공동 수주로 올해 6500억원이 넘는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단지 고저차가 크고 옹벽이 많아 공사 난이도가 높은 사업장이지만 당사와 삼성물산의 설계∙견적∙영업 전문인력들이 협업해 지하토공사 최적화 공법적용 등을 통해 원가 절감을 모색하며 사업을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