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한도 축소' 확산···하나은행도 '연소득 100%' 제한
'신용대출 한도 축소' 확산···하나은행도 '연소득 100%' 제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압박 수위↑···연봉 내 한도 제한 확산될 듯"
하나은행 사옥 전경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사옥 전경 (사진=하나은행)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하나은행이 오는 27일부터 개인 신용대출 한도를 '연 소득 100%'로 제한한다. 개인 연소득 범위 이내로 신용대출 취급을 제한하기로 한 건 농협은행에 이어 두 번째다.

최근 금융 당국이 은행권에 신용대출 한도 조정 계획에 대한 자료를 요구하는 등 대출 고삐를 강하게 죄고 있는 만큼, 이런 움직임은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오는 27일부터 개인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 100%로 제한하기로 했다. 이는 신규, 대환(갈아타기), 재약정, 증액 건에 대해서만 적용하고 기존 대출을 연장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가계대출 관리를 위해 마이너스통장 한도도 최대 5000만원으로 줄인다. 이번 조치는 신용대출 한도 축소 우려에 대한 가수요 증가와 투기적 용도 수요 급증에 대비한 관리 방안의 일환이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지난 13일 은행 여신 담당 임원들을 소집해 통상 연소득의 1.2~2배 수준인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의 100% 이하로 낮출 것을 요구한 바 있다. 금융 당국의 권고 이후 농협은행이 지난 24일부터 이같은 조치를 시행했다.

하나은행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4.35%)이 당국의 '경고'를 받은 농협은행(7.11%)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만큼 대출 문턱을 서둘러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실수요가 연계된 대출과 서민금융대출은 기존대로 취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나머지 KB국민·신한·우리은행에선 아직 한도 제한에 나서지 않고 있으나, 업계에선 이들 은행에도 당국의 입김이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KB국민·신한·우리은행의 경우 농협·하나은행에 비해 가계대출 증가율이 낮은 편이지만, 신용대출 한도 축소를 검토 중"이라면서 "당국이 관련 자료를 요구한 것 자체가 한도 축소를 압박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은행들도 여기에 동참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