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리 확대 vs 대출 조이기"···카카오뱅크의 딜레마
"중금리 확대 vs 대출 조이기"···카카오뱅크의 딜레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뱅, 상반기 가계대출 17%↑···은행권 '최대'
중금리대출 확대 여파···연말 목표치 '20.8%'
'연소득 1배' 대출시 중금리대출 목표치 미달 '우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가 2일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카카오뱅크)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가 올해 2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카카오뱅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가계대출 옥죄기'와 '중금리(중저신용자)대출 확대'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졌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중저신용자 대출을 크게 늘린 영향으로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이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는데, 이를 두고 금융당국이 우려를 나타내면서다.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위해 한도를 크게 축소한다면 중금리대출 목표치 달성을 위해 고신용자 대출을 대폭 줄이는 등 무리한 영업에 나설 수밖에 없다.

특히, 가계대출 옥죄기와 중금리대출 확대 조치가 모두 금융당국의 권고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카카오뱅크의 대출전략 셈법은 한층 복잡해질 전망이다.

25일 은행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지난달 말 가계대출 잔액은 23조9416억원으로 지난해 말(20조3133억원)보다 17.9%(3조6283억원) 늘었다. 이는 금융당국의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가이드라인인 5~6%를 크게 뛰어넘는 수준이다. 주택담보대출을 오는 11월까지 전면 중단하기로 한 NH농협은행의 증가율(7.1%)보다도 2배 이상 높다.

올해 카카오뱅크의 대출 폭증은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을 대폭 늘린 영향이다. 1~7월 신용대출 증가액만 9700억원이었는데, 이 중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이 7177억원으로 74%를 차지했다. 중금리대출로 분류되진 않지만 신용이 높지 않은 청년층 무주택 가구 대상 '청년전월세' 대출도 7월까지 1조5349억원 늘어 전체 대출 증가분의 42.3%를 차지했다.

카카오뱅크가 올해 중저신용자 대출에 드라이브를 건 배경에는 금융당국의 권고가 있다. 당국은 카카오뱅크가 설립 취지와 달리 고신용자 대출에만 의존하고 있다고 판단, 오는 2023년까지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30%까지 늘리라고 권고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말 10.2% 수준이던 중저신용자 대출을 올해 말 20.8%, 내년 말 25%, 2023년 말 30%로 늘리겠다는 계획안을 당국에 제출했다.

하지만 가계부채 폭증세로 금융당국이 은행권 대출영업에 제동을 걸면서 카카오뱅크의 대출전략에도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미 일부 대출을 중단한 시중은행에 이어 카카오뱅크도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의 1배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문제는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의 1배로 제한할 경우 연소득이 낮은 중저신용자에 오히려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데 있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를 위해 이미 고신용자 대출 최대한도를 5000만원으로 낮추고, 중신용자 한도를 1억원으로 올렸다. 하지만 대출한도를 연소득의 1배로 제한할 경우 중저신용자를 위한 이같은 조치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포용금융을 강조하는 금융당국의 기조에도 반하게 된다.

그렇다고 고신용자 대출 취급을 줄일 수도 없다. 역차별 논란은 물론, 고신용자 대출 축소에 따른 수익성·건전성 악화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서다. 이런 까닭에 카카오뱅크 내부에서도 '연소득 1배 제한' 조치 시행 여부와 시행 시기 등을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한도를 연소득의 1배로 제한할 거면 고신용자와 중저신용자에 동일하게 적용해야 논란이 되지 않을텐데, 이 경우 중저신용자들 한도가 크게 낮아질 수 있다"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도 계획에 맞춰야 해 내부적으로 크게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은 현재의 가계부채 상황과 인터넷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출 목표치 수정은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이다. 시장에 중저신용자 대출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을 경우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층의 부담이 가중될 것이란 판단이 있었을 것으로 해석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가계대출 총량 규제할 때 중저신용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아직까지 목표치를 줄여주는 분위기는 아니다"라며 "신용도가 낮은 고객들이라 부실 우려가 있지만 인터넷은행들이 리스크 관리를 하면서 (목표치 만큼) 충분히 늘릴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이미 중저신용자 대출 목표치를 포함해 대출 총량이 연간 목표 대비 얼마나 나갔는지를 매달 관리하고 있다"며 목표치 수정은 불가하다는 뜻을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unghun 2021-08-25 16:58:26
주식 하시는분 한번 보세요.
손절할지 그냥 물린채로 관망할지 하루에도 몇번씩 고민하시나요?
손절하려고 물려있으려고 주식에 입문하신건 아닐겁니다.
하지만 스스로 찾아보려니 미공시 정보가 눈씻고 찾아봐도 안보이죠
그나마 찾기 쉬운 뉴스나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정보만 보이게 됩니다.
그동안 쌓여있는 데이터와 노하우로 함께 실시간 대응이 진행된다면 흑자전환 그저 "꿈"같은 얘긴 아닙니다.
의심되시면 방 들어와서 방장님 검색해보셔도 됩니다.
카톡 오픈채팅 “강심장주” 검색하시고 오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