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 ESG 경영 박차···탈석탄 금융 선언
지방은행, ESG 경영 박차···탈석탄 금융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금고 선정에 ESG반영 가산점 영향
100점 만점에 1~2점 부여···당락 좌우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지방은행들이 ESG 경영 비전을 선포하고 ESG위원회와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등 ESG 경영체제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동안 지방은행들은 인력, 예산 등 조직적인 한계로 ESG경영 참여에 다소 활발하지 않았지만, 기업경영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최근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모습이다. 오는 2023년부터 지방자치단체 금고지기 자리가 새롭게 선정되는데 ESG경영이 가산점으로 작용하는 만큼, 시중은행들에게 자리를 내어주지 않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지자체 금고는 매년 막대한 지자체 세입·세출을 관리하며 예치금을 운용할 수 있는 수익 사업이다. 하지만 최근 시중은행들이 수조원을 굴릴 수 있는 지자체 금고 운영권을 따기 위해 출연금(지자체에 헌납하는 후원금)을 지출하는 등 적극 나서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시를 비롯해 지방 지자체는 지난 5월 시 금고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추후 시 금고 선정시 평가항목 및 평가 세부항목을 신설했다. '탈석탄 투자 선언 여부 및 이행실적'에 배점기준 2점을 부여하는 내용이 골자다. 

ESG 평가 점수는 100점 만점에 2점 안팎이지만 1~2점 차이가 당락이 좌우될 수 있다.

이에 BNK부산은행은 지난 5일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향후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신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중단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 인수 중단 △신재생 에너지 등 친환경 금융 관련 투자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경남은행도 탈석탄 금융을 공식 선언했다. 지난 11일 최홍영 경남은행장은 "앞으로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에 참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관련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 인수도 전면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광주은행과 전북은행은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ESG 경영 실천에 나섰다. 광주은행은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와 '탈석탄·그린뉴딜 협약'을 체결하는 등 동참하고 있다. 전북은행도 전북도와 '탈석탄 금융 업무협약'을 체결해 기후위기에 대처하고 있다. 

더불어 ESG 위원회도 설치하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NK금융지주는 지난 6월 ESG자문위원회를 설치했다. ESG위원회가 지주의 ESG사업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곳이라면 ESG자문위원회는 말 그대로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며 ESG사업에 대한 자문을 하는 기구다. 기존 사외이사들이 경영·법학·경제·회계 등의 전문지식이 풍부하지만 ESG와 관련해서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ESG자문위원회 설치를 추진했다. 이에 힘입어 부산은행과 경남은행도 ESG위원회를 신설했다. 

DGB금융지주와 JB금융지주도 ESG 위원회를 신설했다. DGB금융지주는 ESG위원회 출범과 동시에 'ESG 경영 선포식'을 갖고 녹색금융 강화, 사회책임금융 확대, 임팩트 금융 확산 등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2050년 '탄소중립' 실현, 포용금융 확대 및 디지털금융 혁신, ESG 연계 평가와 윤리경영 체계 강화 등이 골자다.

JB금융지주는 지난 4월 이사회 산하에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위원장에 사외이사인 유관우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을 선임했다. ESG 위원회 신설을 통해 JB금융은 계열사들과 ESG 관점에서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확대할 방침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들의 시금고 유치에 대한 관심은 강하다. 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다보니 평가 지표에 들어간 것으로 보이며, 배점이 크지 않지만 당락이 좌우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며 "조례 개정안을 통해서 ESG 강화를 유도하는 경향도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ESG 경영 실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앞으로 ESG경영 강화를 위한 움직임이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