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표단 13일 출국···"모더나 공급 차질 엄중 항의"
정부 대표단 13일 출국···"모더나 공급 차질 엄중 항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이 모더나 본사 백신 판매 책임자들과 협상하기 위해 1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미국으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이 모더나 본사 백신 판매 책임자들과 협상하기 위해 1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미국으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정부대표단이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공급 차질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13일 미국으로 떠났다. 대표단은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과 류근혁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을 포함한 4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이날 오전 9시30분 인천공항에서 미국 보스턴행 KE091편으로 출국했다. 

대표단은 현지 시각으로 13일 오전 10시30분(한국시간 13일 오후 11시30분)께 보스턴에 도착하며, 같은 날 오후 모더나 본사에서 백신 판매 책임자들과 협상을 할 예정이다. 정부는 현재까지 모더나사에서만 백신 공급 차질 문제가 빚어진 만큼 이에 대해 엄중하게 항의하는 동시에 재발 방지를 위한 확약을 받아내겠다는 계획이다. 대표단은 오는 15일 오후 5시20분 인천공항으로 귀국하며, 이르면 당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이나 하루 뒤인 16일 면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전날 백브리핑에서 청와대 비서관이 대표단에 포함된 배경에 대해서는 "복지부뿐만 아니라 청와대까지 함께 움직이면서 정부의 의지와 협상 과정에서의 책임감을 주기 위해 인력을 짠 것"이라며 "면담 목적 자체가 항의 및 재발 방지를 통한 공급 안정화이기 때문에 정부대표단이 모더나 측을 방문하는 게 강도 높은 활동이라는 판단이 든다"고 설명했다.

앞서 모더나 측은 생산 차질 문제로 이달 중 우리 측에 공급하기로 했던 백신 물량을 절반 이하로 줄였고, 이에 따라 모더나·화이자의 메신저 리보핵산(mRNA) 계열 백신의 1·2차 접종 간격이 기존 4주에서 6주로 2주 늘어났다. 정부가 올해 모더나로부터 공급받기로 한 백신은 총 4000만회분으로, 이 중 지금까지 들어온 물량은 전체 계약분의 6%가 조금 넘는 245만5000회분이다. 모더나는 앞서 이미 한 차례 7월 공급 물량 일부도 8월로 늦춘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