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청년 테크스타 보증' 신설···창업기업 지원 확대
기보, '청년 테크스타 보증' 신설···창업기업 지원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보증기금 본점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본점 (사진=기술보증기금)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청년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청년창업기업보증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우수 청년기업 전용 '청년 테크스타 보증'을 신설했다고 10일 밝혔다.

기보는 2011년 청년창업기업 전용 우대 프로그램을 도입해 지난 6월까지 약 3만5000개 기업에 3조9420억원의 보증을 지원했다. 최근 5년간의 지원 기업을 분석한 결과, 창업 후 1년 이내 기업에 대한 지원 비중이 50%를 차지했다. 우대 프로그램이 초기 청년창업 기업에 '시드머니(Seed Money)' 역할을 했다는 의미다.

기보는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청년창업기업보증 제도를 확대 개편했다. 세부적으로 △지원대상확대(창업 후 5년 이내 기업→창업 후 7년 이내 기업) △보증비율 상향(85%→95%) △보증료 감면(0.3%p↓) 등 우대사항을 신설해 창업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또 정부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우수 청년창업기업 전용 자금지원을 위해 '청년 테크스타 보증'을 신설했다. 해당 제도는 △보증한도 확대(6억원) △보증비율 상향(85%→100%) △고정보증료율 0.3% 적용(평균보증료율 1.2% 대비 0.9%p↓) △보증금액 산정특례 확대(2억원) 등의 우대지원 내용이 담겨있다.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젊은 인재들의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매출액이 없거나 재무상태가 취약하더라도 성장가능성이 높은 청년창업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며 "청년 창업의 열기를 확산하고 제2벤처붐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청년창업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제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