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말레이시아 핀테크 업체에 6000만달러 투자
SK, 말레이시아 핀테크 업체에 6000만달러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그룹 (사진=서울파이낸스 DB)
SK그룹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동남아투자법인이 말레이시아 선도 핀테크 사업자인 '빅페이(Big Pay)'에 미화 6000만 달러(약 700억원)를 투자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SK는 '전략적 파트너'로서 빅페이가 추진하는 사업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권리와 향후 미화 4000만 달러(약 450억원)까지 추가로 투자할 수 있는 옵션을 확보했다.

SK는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역량과 핀테크 사업 경험을 제공해 빅페이와 함께 동남아 핀테크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할부결제, 대출·고객 맞춤형 금융상품 중개 서비스 등으로 사업 모델을 확장해 '원 스톱'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해 나간다는 목표다.

빅페이는 말레이시아 저가항공사 에어아시아(AirAsia)의 자회사로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서 결제와 국내외 송금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태국, 필리핀 등지에서 이미 결제·송금 사업면허(License)를 확보해 동남아 전역으로 핀테크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 등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80%를 넘고, 온라인 거래 성장률 역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핀테크 산업 전망이 밝은 것으로 분석된다.

SK는 빅페이가 주도하는 인터넷 전문은행 사업 컨소시엄에도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했다. 이 컨소시엄에는 말레이시아 국부펀드 중 하나인 PNB 산하 금융그룹 MIDF, 싱가포르 사모펀드 이클라스 등이 참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말레이시아 중앙은행은 내년 초 최대 5곳의 인터넷 전문 은행을 선정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