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하반기 철근수급 안정적···시장교란행위 강력 대응"
정부 "하반기 철근수급 안정적···시장교란행위 강력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철강 및 원자재 수급 대응 대책회의
열연공장에서 완성된 철강제품. (사진=연합뉴스)
열연공장에서 완성된 철강제품.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정부가 하반기 철근가격이 다시 상승하고 있는 것과 관련, 수급 안정을 해치는 시장교란행위를 막기 위해 주요 관계부처가 머리를 맞댄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조달청, 관세청 등 7개 부처는 5일 '제2차 철강 및 원자재 수급 대응을 위한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구체적으로 △철강 공급물량 확대방안 △철강 유통 현장 점검 계획 △건설업 및 중소기업 원자재 구매 지원 방안 △비축물자 지원현황 및 대응방안 △철강 수출입 동향 모니터링 강화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가 이뤄졌다.

우선 정부는 하반기 기준 철근 수요가 선행지표인 착공면적 등을 토대로 지난해 대비 약 9% 가량 증가한 약 550만t 수준이, 철근 공급의 경우 전년대비 약 11% 가량 증가한 약 560여만t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따라서 수요 대비 약 10만t을 초과하는 공급이 이루어 질 것으로, 하반기에는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철근수급이 이뤄질 것으로 봤다.

다만, 급작스런 철근 수요의 증가, 특정기간 수요의 쏠림, 일시적인 철근공장 가동중단 등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정부는 5월 말부터 7월 초까지 7차례 가동했던 정부 합동점검단을 재가동키로 했다. 사재기 등 수급 안정을 해치는 시장교란행위 여부를 점검하고, 위법행위 시 강력히 조치한다는 입장이다.

산업부와 국토부, 공정위 중심으로 구성된 정부합동점검반은 다음주부터 유통 현장 점검에 착수할 계획으로, 시장이 안정화될 때까지 지속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또 부처별로 역할을 설정해 수요-생산-수출입 단계별 모니터링 및 대응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우리 철강업체들은 하반기에도 보수일정 연기, 수출물량 내수 전환 등을 통해 수요업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충분한 공급을 계획 중"이라며 "주요 건설사들에게 불필요한 물량 확보를 자제토록 요청할 계획이니 수요 업계에서는 과도한 우려를 가지지 않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