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채무 만기·이자상환 유예 연장 여부 9월중 검토"
홍남기 "채무 만기·이자상환 유예 연장 여부 9월중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세·사회보험료 납부 유예 등은 이달 중 발표 예정
2022년까지 구독경제 참여 소상공인 3000개사 육성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오는 9월 말까지 설정돼 있는 금융권 채무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조치 등 금융 지원에 대한 연장 여부 등을 내달 주 검토 조치할 예정"이라면서 "하반기 조세·사회보험료 납부 유예 방안을 검토해 이달 중 발표하겠다"고 5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소상공인 코로나 위기 극복 추가 지원 방안'을 논의하며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충격 최소화-신속한 지원-회복 최대화'라는 기조 아래 8~9월 중 철저한 방역 제어와 함께 2차 추가경정예산의 신속한 지원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2차 추경예산 중 희망회복자금 및 상생 국민지원금은 9월 말까지 90% 집행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해선 피해지원, 매출회복 노력과 함께 코로나 이후에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새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 근본적인 지원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상공인의 신규 디지털 판로 개척과 수입 안정화를 지원하기 위해 구독경제 시장 참여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 오는 2022년까지 구독경제에 참여하는 소상공인 3000개사를 육성해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 "밀키트 모델 등 구독경제 모델 유형을 제시하고 플랫폼 바우처 등을 신설해 민간 쇼핑몰의 입점비용·판매비용·물류비용·구독상품 꾸러미 개발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홍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과 관련해 "코로나 4차 확산과 방역 강화로 경제 피해 가중은 물론 경제심리지수 하락 등 개선 흐름을 이어오던 경기 회복세도 일시적으로 주춤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완만한 회복세에 있던 소상공인 매출 등이 대면서비스업종 등을 중심으로 재차 타격을 받고 있다"면서 "다만 그간 백신접종 가속화 및 확산 시 대응 학습효과 등으로 인해 종전 3차례 확산과는 다른 모습이 관찰된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확산 때는 소상공인 매출·심리 등 모든 지표가 동반 위축되는 경향이 있었다"면서도 "이번에는 소상공인 매출 감소 속 온라인 매출 증가 등에 힘입어 전체 카드 매출지표는 아직까지는 양호한 흐름"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4차 확산 이후인 지난달 카드매출액의 경우 1년 전과 비교해 7.9%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