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단협 난항' HMM 노조, 청와대에 SOS···"수출대란 막아야"
'임단협 난항' HMM 노조, 청와대에 SOS···"수출대란 막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MM 상하이호. (사진=HMM)
HMM 상하이호. (사진=HMM)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국적 해운사 HMM 노동자들이 임단협 난항으로 파업 위기에 직면하자 청와대를 찾아 도움을 요청했다. 사측과 채권단인 KDB산업은행이 공적자금 투입을 이유로 임금 인상 등 직원 처우개선에 난색을 보이고 있어 대규모 수출 물류대란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김진만 HMM 육상노조(사무직 노조) 위원장과 전정근 해원 노조(선원 노조) 위원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내 연풍문에서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를 만났다.

이들은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이 파업에 돌입할 경우 대규모 수출 물류대란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우려하며 노조가 파업에 피할 수 있게 해달라고 토로했다.

특히 해원노조는 전 위원장 명의로 선원들의 열악한 처우를 호소하는 '대통령께 보내는 서신'도 전달했다.

전 위원장은 "대통령의 결단과 추진력의 결실인 해운 재건 계획으로 수출 대란은 물론 수출입기업 몰락도 막을 수 있었다"면서 "하지만 그 해운 재건에는 선원이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교대자가 없어 1년 넘게 승선하는 등 어려운 상황을 더는 견디지 못하는 선원들이 떠나고, 배는 설 준비를 하고 있는데 정부와 회사는 배를 또 만든다는 자축만 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이 '사람이 먼저다'라고 강조했는데 '배가 먼저다'라고 느껴지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떻게든 배가 서는 일이 없도록 파업에는 나서고 싶지 않지만 지금 형국이 저희를 파업으로 내몰고 있다"면서 "배가 서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덧붙였다.

현재 HMM 노사는 임금인상률과 격려금 규모와 관련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파업위기에 봉착했다. 육상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 쟁의조정을 신청한 상태며 해원 노조도 4차 협상 결렬 시 중노위 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들은 중노위 조정에서도 소득이 없으면 HMM 사상 첫 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