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서울파이낸스포럼] 탄소중립·ESG 실천 위해선···"혁신적인 변화·생각"
[2021서울파이낸스포럼] 탄소중립·ESG 실천 위해선···"혁신적인 변화·생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소 경제: ESG·녹색금융 길을 묻다' 포럼 성료
28일 '저탄소 경제: ESG·녹색금융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서울파이낸스포럼이 줌과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28일 '저탄소 경제: ESG·녹색금융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서울파이낸스포럼이 줌과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기업 경영의 화두로 급 부상한 ESG와 녹색금융에 대한 이슈를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포럼이 28일 성료됐다.

믿고보는 경제신문 서울파이낸스는 이날 오후 2시 줌(ZOOM)과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저탄소 경제: ESG·녹색금융 길을 묻다' 주제로 2021 서울파이낸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의 주제발표는 '저탄소 경제'의 일선에 있는 두 스타트업 대표가 나서 현장의 의견을 전달했다. 

첫 주제발표는 성용준 ㈜인진 대표이사는 '파력발전 신기술과 저탄소 대응'을 주제로 파력 기술 첨단 현황과 사례를 공유하고 ESG 분야에서 녹색금융의 역할에 대해 제언했다. 

성 대표는 "파력발전은 해양의 파도 에너지로 전력을 생산하는 것으로, 태양광과 풍력에 비해 성숙하지 못한 신기술"이라며 "상용화 사례는 없지만 전세계적으로 300여개 기업 이상이 파력 상용화를 위해 노력해왔고 기술도 많이 성숙해서 상용화를 눈앞에 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에너지 차원에서 널리 보급되기 위해선 파력발전뿐 아니라 새롭고 다양한 신재생에너지가 개발돼야 한다"면서 "신기술, 장주기, 대규모 투자 등 프레임으로 신기술 산업이 투자 유치하기 어려운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ESG 흐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어 발표자로 나선 김태선 NAMU EnR 대표이사는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의 실태를 소개하며 코로나19 사태이후 확대된 변동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국내 탄소배출권 가격은 코로나19 사태 직전인 2019년 12월 4만900원으로 최고점을 찍었으나 올해 6월에는 1만500원까지 하락해 큰 변동성을 보였다"며 "어느 시장보다 위험관리가 필요하지만 시장참여자들은 이를 관리할 수단 없이 배출권 매매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럽 등 다른 지역에서 이미 적용해 글로벌스탠다드로 자리잡은 파생상품을 빨리 도입해 시장참여자들의 리스크 부담을 낮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패널 토의에서는 ESG와 녹색금융 전반에 대한 의견 개진이 이뤄졌다.

김지석 그린피스 위원은 "전 세계 탄소중립을 끌어내기 위해 좋은 행동(온실가스 저감)은 보상하고 나쁜 행동(온실가스 배출)에는 부담을 지운다는 것"이라며 금융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유럽연합(EU) 집행위가 발표한 탄소국경세 도입(Fit for 55) 정책을 언급하며 "탄소중립 등 친환경을 위해서는 해야만 하는 과제"라며 "탄소배출권 판매금, 탄소세 등으로 사회적 기후 펀드 등을 조성해 취약 계층 지원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훈 HSBC은행 부본부장은 "ESG와 금융은 궁극적으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는 방향으로 가야할 것"이라며 "기업들은 투자자와의 소통과 자산배분 등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극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본부장은 이어 "우리나라는 소셜 부분에 대한 이슈가 강조돼 사회적 채권이 많이 발행된다는 점이 해외와 차별화된 부분"이라며 "영국은 런던을 금융허브로 지정하고 지속가능한 허브로 자리 매김하고자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우리 상황에 맞는 방향을 고민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글로벌지속가능투자연합(GSIA)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ESG투자규모는 40조5000억 달러에 달할 정도로 전세계의 자금이 ESG로 흘러가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105조원 정도의 ESG투자가 진행되고 있고, 그 중 국민연금이 한 102조원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전세계 사회가 탈탄소 사회로 변화하고 있고, 포용금융으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국내 금융기관들은 포용금융과 녹색금융을 시행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 해외금융기관처럼 탄소중립경제, 포용경제로 나아가는 정책, 법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활동들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형석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녹색 분류체계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환경목표에 대해 그동안 정부는 파리기후협약 가입국으로서의 기후변화 대응만을 강조하고 있다"며 "녹색 분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구하는 환경목표, 적용분야·관련 경제활동, 녹색 판단기준 등에서 충분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수한 금융위원회 뉴딜금융과장은 "ESG·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해 산업은행·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녹색분야 지원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며 "펀드 투자경과나 실적을 분석해 내년에는 그린분야에 사각지대 없이, 골고루 자금이 투입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정책금융기관의 녹색분야 지원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13%로 확충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마련했다. 특히 그린·디지털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뉴딜펀드는 향후 5년간 20조원 규모로 운용한다.

ESG·녹색금융에 대한 공공·민간부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K-텍소노미(녹색분류체계)', '녹색금융 모범규준' 등도 마련한다. 아울러 2030년 ESG정보 공시 의무화에 앞서 자율공시를 유도하기 위해 해당 기업에 인센티브도 제공하기로 했다.

좌장으로 패널 토론을 진행한 김정인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는 "탄소중립, ESG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변화와 생각이 정말 중요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재원 및 금융에 있다는 것"이라면서 "금융의 변화는 앞으로의 변화에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변화로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사회는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변화해 나가야 한다"며 "한국 사회에 적합한 변화는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산업에 대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한국사회의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럼에 앞서 김병욱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는 축사를 통해 "최근 기업과 각국 정부들이 'ESG올림픽'을 벌이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올 정도로 활발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제 국가의 전략과 비전 그리고 기업의 경영 방침과 어울리는 ESG를 논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김동성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금융권의 역할, 특히 녹색금융 확대 등을 통한 자본 재분배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금융감독원도 올해 처음 지속가능금융팀을 신설해 기후리스크 관리·감독방안 마련 등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