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푸드, 대체육 사업 도전
신세계푸드, 대체육 사업 도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러미트' 브랜드 출시···스타벅스 햄·루꼴라 샌드위치로 판매
2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송현석 신세계푸드 대표가 베러미트 브랜드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신세계푸드 유튜브 채널 캡처)
2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송현석 신세계푸드 대표가 베러미트 브랜드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신세계푸드 유튜브 채널 캡처)

[서울파이낸스 천경은 기자] "대체육이라고 하면 채식주의자(비건만)를 위한 제품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베러미트는 고기를 자주 즐기는 소비자를 위한 브랜드다" 

송현석 신세계푸드 대표이사는 2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베러미트'(Better meat) 브랜드를 선보이며 대체육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신세계푸드는 베러미트 브랜드 첫 제품으로 돼지고기 대체육 슬라이스 햄 콜드컷을 선보인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독자기술을 통해 만든 베러미트는 고기보다 더 좋은 대체육으로 인류의 건강과 동물 복지, 지구 환경에 대해 기여하자는 신세계푸드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의지를 담았다. 

신세계푸드는 지속 가능한 미래 식품기업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2016년부터 대체육 연구개발을 해왔다.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식품으로 여겨졌던 대체육이 고기의 맛·식감 등은 유사하면서, 영양성분도 좋은 단백질로 소비자들에게 눈길을 끄는 점에 주목했다. 이후 대체육 첫 제품에 대한 맛·품질 테스트를 벌인 결과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확신하고 본격적인 진출에 나섰다.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Better meat) 로고 (사진=신세계푸드)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Better meat) 로고 (사진=신세계푸드)

신세계푸드가 배러미트의 첫 제품으로 돼지고기 대체육을 출시한 이유는 국내 소비자가 돼지고기를 가장 선호하기 때문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발표한 '육류 소비행태 변화와 대응과제' 분석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19년까지 20년 동안 국내 소비자 1인당 육류 소비 비중은 돼지고기가 49.1%로 가장 높았고, 닭고기(27.1%)와 소고기(23.8%)가 뒤를 이었다. 

배러미트 콜드컷은 콩에서 추출한 대두단백과 식물성 유지성분을 이용해 고기의 감칠맛과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식이섬유와 해조류에서 추출한 다당류로 햄의 탄력성과 쫄깃한 식감을 구현했다. 비트와 파프리카로 고기의 붉은색을 표현했다. 마늘, 후추, 넛맥, 생강 등을 활용해 대두단백의 비릿한 냄새도 없앴다. 신세계푸드는 베러미트 콜드컷 제조에 사용된 '식물성 원료를 활용한 육류 식감 재현 기술'에 대해 특허 출원도 했다. 

콜드컷은 △부드러운 이탈리안 정통 햄 '볼로냐' △다양한 향신료가 어우러진 독일 정통 햄 '슁켄' △고소한 맛의 이탈리안 정통 햄 '모르타델라' 3종으로 출시된다. 신세계푸드는 오는 29일부터 볼로냐 콜드컷을 넣은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를 전국 스타벅스 매장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신세계푸드는 베러미트가 특히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젊은세대에게 호응을 얻을 것으로 내다봤다. 고기를 자주 즐기는 소비자들이 콜레스테롤, 동물성 지방, 항생제 등에 대한 걱정 없이 고기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도록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졌고, 가축 사육 시 발생하는 환경 문제 해소와 동물복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서다. 

송현석 신세계푸드 대표이사는 "신세계푸드의 기업 비전으로 수립한 '푸드 콘텐츠 앤 테크놀로지 크리에이터'를 이뤄가기 위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베러미트를 적극 육성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