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국토장관 "10년간 매년 56만호 공급···신규택지도 확정" 
노형욱 국토장관 "10년간 매년 56만호 공급···신규택지도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1기 신도시 10곳 생기는 효과"
"과천, 태릉 8월까지 구체적인 계획 발표"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은성수 금융위원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노형욱 장관. (사진=연합뉴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은성수 금융위원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노형욱 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부가 발표한 공급정책이 추진되면 앞으로 10년 동안 전국 56만호, 수도권 31만호, 서울 10만호의 주택이 매년 공급된다"고 28일 밝혔다.  

노 장관은 이날 부동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정부의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공급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노 장관은 현재 주택 시장의 안정을 위해선 적정한 수요 관리와 함께 양적, 질적으로 충분한 주택공급이 필요하다고 봤다. 그는 "필요한 시기에, 선호하는 입지에 좋은 집이 공급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추격 매수 등 불안 심리가 진정 되고 주택 시장의 하향 안정을 확고히 할 수 있다"며 말했다.

우선 수도권 180만호, 전국 205만호 공급계획을 속도감 있게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2·4 공급대책 발표 이후 5개월 여만에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공공정비사업, 주거재생 혁신지구 등 12만6000호의 공급이 가능한 도심 후보지를 발굴했다고 강조했다.

노 장관은 "도심복합사업 후보지 52곳 중 31곳은 이미 예정지구 지정요건을 갖췄다"며 "직주 근접성이 좋은 도심에서 대단위 아파트 공급이 신속히 가시화되도록 11월부터 본 지구 지정과 사업계획 승인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과천청사 대체지, 태릉CC 등은 8월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해 발표하고, 연내 지구지정 등 인허가 절차에 신속히 착수하겠다"고 언급했다. 과천과 태릉은 지난해 8.4 공급대책에서 각각 4000호, 1만호 공급을 약속했으나 현재 지역 주민과의 갈등 등으로 진도가 나가지 않고 있는 대표 지역이다. 이 두 곳에서 8월중 공급계획을 확정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3기 신도시 등 이미 발표한 공공택지 지구에 대해선 연말까지 총 24만 호의 지구계획을 모두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아직 발표하지 못한 13만 호의 잔여 택지는 지자체 협의, 이상거래 조사 등 준비 작업을 마친 뒤 8월 중 구체적인 입지와 물량을 공개할 예정이다.

노 장관은 특히 "정부가 발표한 공급 정책이 추진되면 앞으로 10년 동안 전국 56만호, 수도권 31만호, 서울 10만호의 주택이 매년 공급된다"며 "수도권 31만호는 압도적 물량으로 시장과열을 진정시킨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 총 건설물량 29만호를 넘어서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주택 청약 시점을 조기화 하겠다고 약속했다. 공급 정책의 성과가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의 기회로 이어지는 시점을 앞당기겠다는 취지다.

노 장관은 "사전 청약을 통한 시장안정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분양에만 적용 중인 사전 청약을 공공택지 민영주택, 3080 도심공급 물량 등에도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이를 통해 청년층의 매수 수요가 좋은 입지에 저렴하게 공급될 신규 주택 청약으로 빠르게 전환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사전청약 대상 입지와 청약 방식, 사업자 인센티브 등 구체적인 사전청약 확대 방안에 대해선 조만간 발표하겠다는 설명이다.

노 장관은 또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구체적인 주택 공급 진행 상황을 국민에게 공개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지난 6월9일 국토부, 서울시간 정책 합의를 토대로 재건축시장 안정을 위한 도시정비법 개정 등 입법 공조를 강화한 바 있다"며 "공공·민간 공급의 조화로운 추진 방안도 밀도 있게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추후 집값 하락 가능성에 대한 경고도 빼놓지 않았다. 노 장관은 "통화당국이 금리인상을 시사하고 가계대출 관리가 엄격해지는 가운데 대규모 주택공급이 차질 없이 이뤄지면 주택시장의 하향 안정세는 시장의 예측보다 큰 폭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앞으로 주택 공급 확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국민 여러분의 내집 마련의 꿈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