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위원회' 설치한 국내 대기업 29%에 불과
'ESG 위원회' 설치한 국내 대기업 29%에 불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스인덱스 조사
"ESG 위원장 대부분 사외이사 겸직"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기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시내 전경.(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지난해부터 환경·사회·지배구조(ESG)가 국내 기업 사이에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지만 실제 ESG 위원회를 설치한 대기업은 30%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ESG위원회를 설치한 기업마저도 위원과 위원장을 사외이사가 대부분 겸직하며 전문성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대표 박주근)가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가운데 분기보고서를 제출하는 334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ESG위원회가 설치된 기업은 29%인 97곳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ESG위원장이 선임된 곳은 69곳으로 조사 대상 기업의 20.6%였다.

업종별로 통신(100%), 상사(83.3%), 철강(75%), 은행(70%) 순으로 ESG 위원회 설치 비중이 높았다. 개인 주주가 아닌 국민연금 등 연기금 또는 국내외 기관들이 최대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업종들이 대부분이다.

통신업종내 ESG 위원회를 설치한 KT의 경우 국민연금이 12.58%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다. 포스코 역시 국민연금이 지분 10.16%를 보유하며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중이다. KB금융의 최대주주 역시 국민연금(9.77%)이다.

ESG 설치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은 철강업종이다. 유럽의 탄소세 부과 등의 여파로 포스코·현대제철 등 철강업종은 ESG 설치 기업이 12곳 중 9곳에 달했다. 반면 자동차, 부품, 에너지, 조선기계 설비 업종은 ESG 위원회 설치 기업이 30% 이하로 낮았다.

ESG 위원과 위원장은 대부분 사외이사가 겸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장의 이력은 학계 출신이 전체의 32%로 가장 많았고, 관료 출신과 재계 출신이 각각 26%로 뒤를 이었다. 관료 중에는 검찰, 국세청 출신이 10명으로 가장 많았다.

위원장 중 여성위원장은 12%(8명)로 여성등기이사 평균 비중(5%)의 두 배 이상이었다. 오너 중에는 카카오의 김범수 의장과 엔씨소프트의 윤송이 CSO가 ESG 위원장을 맡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