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ST·메이지세이카파마, 인타스에 바이오시밀러 기술수출
동아ST·메이지세이카파마, 인타스에 바이오시밀러 기술수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환의무 없는 계약금 1000만달러, 향후 완제품 독점 공급
인천 연수구 송도동 동아에스티 바이오텍 연구소 (사진=동아에스티)
인천 연수구 송도동 동아에스티 바이오텍 연구소 (사진=동아에스티)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동아에스티는 21일 일본 메이지세이카파마와 함께 개발 중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DMB-3115를 다국적 제약사 인타스(Intas Pharmaceuticals)에 기술수출(라이선스 아웃)했다고 밝혔다.

DMB-3115는 얀센이 개발한 스텔라라의 바이오시밀러다. 스텔라라는 판상 건선과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에 쓴다. 이번 계약으로 동아에스티와 메이지세이카파마는 인타스로부터 반환 의무가 없는 계약금 1000만달러 외에 단계별 성과에 따른 기술료인 마일스톤 9500만달러와 제품 판매이익에 대한 두자릿수 로열티를 받게 된다.

동아에스티와 메이지세이카파마는 DMB-3115의 연구개발을 맡고 향후 인타스에 완제품을 독점 공급하기로 했다. 상업화 후 제품 생산은 동아쏘시오홀딩스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전문 계열사인 디엠바이오가 담당한다. 인타스는 한국과 일본 등 일부 아시아 국가를 제외한 글로벌 지역에서의 허가와 판매에 관한 독점 권리를 가진다. 인타스는 바이오시밀러 계열사 영국의 어코드 헬스케어를 통해 미국 및 유럽 등에서 허가 및 판매를 맡을 예정이다.

DMB-3115는 2013년부터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메이지세이카파마가 공동 개발해오다 지난해 7월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동아에스티로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권리가 이전됐다. 현재는 동아에스티와 메이지세이카파마가 공동 개발하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올해 1분기 미국에서 DMB-3115의 임상 3상을 개시하며 순조롭게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유럽에서는 폴란드, 에스토니아, 라트비아에서 임상 3상이 개시됐다. 유럽에서는 총 9개국에서 차례로 임상을 할 예정이다.

동아에스티는 "인타스와의 계약으로 동아쏘시오그룹의 2025 비전인 전 사업영역의 차별적 경쟁력 확보를 통한 글로벌 헬스케어 플레이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글로벌 임상 3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타스는 85개국 이상의 글로벌 판매망을 갖춘 인도의 다국적 제약사다. 지난해 전체 매출 실적 70%를 미국, 유럽 같은 글로벌 시장에서 냈다. 인도 제약사로는 처음으로 미국과 유럽에 바이오시밀러를 내놨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