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최고금리 인하 이후, 특이동향 없었다"
당국 "최고금리 인하 이후, 특이동향 없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행상황반' 제2차 회의..."안정 때까지 예의주시"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당국은 법정 최고금리 인하(연 24%→20%) 시행 이후 현장 상황을 점검한 결과, '저신용자 대출절벽 현상' 등 특이동향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18일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6일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관련 금융협회와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시행상황반은 저축은행·여신전문금융업·대부업 등 3개 업권에 대한 일일 점검체계를 구축해 신용점수 하위 8%인 저신용자 신용대출 위주로 시장 동향을 점검 중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7일 최고금리 인하 이후 일주일이 지난 시점까지 일각에서 우려했던 저신용자 대출절벽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3개 업권 모두 이전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게 저신용자 대출을 취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대부업권의 경우 최고금리 인하를 기다리던 대기수요가 지난 7일부터 대출로 이어지며 취급규모가 다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부업권의 일평균 대출 취급액은 금리 인하 시행 전(7월1일~6일) 27억원에서 시행 후(7월7일~15일) 34억원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저축은행도 일평균 237억원에서 245억원으로 늘었으며, 여전업계는 115억원에서 114억원으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불법사금융 피해신고가 급증하는 등의 특이동향도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집중점검을 통한 불법대부 혐의광고 적발이 증가해, 당국은 실제 피해로 연결되지 않도록 차단을 추진 중이다.

금리 인하 시점에 맞춰 출시된 안전망 대출2와 햇살론15는 지난 15일까지 각각 18억3000만원, 404억6000만원이 공급됐다. 당국은 최고금리 인하 한달 경과 시점을 전후로 시행상황반 제3차 회의를 개최해 시장동향 및 후속조치 이행상황을 점검할 방침이다.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은 "현재까지 시장에 특이동향은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안정세가 확고해질 때까지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필요한 경우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각 업권은 저신용·저소득층에 대한 신용공급이 원활하게 지속되도록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