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동결···"다음달 회의서 금리인상 논의" (종합)
한은, 기준금리 동결···"다음달 회의서 금리인상 논의"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금통위 7월 정례회의···'금리 인상' 소수의견도 1명 나와
이 총재 "회복세 훼손 없다면 내달부턴 통화정책 조정 검토"
전문가 "금리 조정 불가피한 상황···매파적 메시지 계속 나올 것"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0.5%로 동결했다. 부채 누증에 따른 '금융불균형' 해소가 시급한 과제라는 것은 분명하지만, 최근 일일 확진자수가 1600명을 넘어서는 등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상황이 심각해 전개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만 '매파(통화긴축 선호)'적 발언을 이어온 한은의 기조에는 변함이 없었다.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소수 의견도 1명 나왔으며, 이주열 총재 역시 금리 인상의 필요성을 수차례 강조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도 현재의 경기 상황을 고려할 때 향후 회의에서 금리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 금통위는 15일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0.50% 수준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금통위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경기 침체가 우려되자 3월 '빅컷'(1.25%→0.75%), 5월 추가 인하(0.75%→0.50%) 등을 통해 기준금리를 2개월 만에 0.75%포인트(p) 끌어내렸다. 이번 결정은 지난해(7·8·10·11월) 및 올해 회의(1·2·4·5월)에 이어 아홉 차례 연속 금리를 동결하는 것이다. 현재의 금리 수준은 지난해 5월 이후 1년2개월동안 유지되는 셈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기준금리와의 격차는 0.25~0.5%p 유지됐다. 연준은 지난해 3월 기존 1.00~1.25%에서 0.00~0.25%로 1%p 낮춘 뒤 현재까지 '제로금리'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앞서 금융투자협회가 진행한 설문에서 국내 채권전문가 대다수는 한은이 이달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결정의 핵심은 국내 경기의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물가가 당분간 높은 오름세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4차 대유행과 같이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잠재돼 코로나19 전개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한은은 대외여건을 고려할 때 세계경제 주요국들이 백신 접종 확대 및 경제활동 제약 완화 등으로 회복세가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고용·소비 개선에 따른 견조한 회복세를 보인 미국은 지난 1분기 경제성장률이 무려 6.4%로 집계된 것은 물론, 세계은행(WB)에선 미국의 연간 경제성장률이 6.8%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실업률도 지난 3~4월 6%를 상회했던 것과 달리, 5월에는 5.8%로 낮아졌다. 이외에도 유로존은 이동제한 조치 완화로 회복 흐름이 강해졌으며, 신흥국 중에서는 중국이 양호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경제에서는 수출과 설비투자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고, 백신접종 확대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에 따라 민간소비 회복 흐름도 강해졌다고 평가했다. 소비자물가는 6월 중에도 석유류 및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 지속 등으로 2.4% 상승했으며, 근원인플레이션율은 점차 1%대 중반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이처럼 강화된 경제회복 흐름에도 불구하고, 4차 대유행에 따른 경기 회복 불확실성을 우려하며 코로나19 재확산세 동향을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수가 크게 늘어나면서 불확실성이 한층 커진 것이 사실"이라면서 "코로나19의 재확산이 경제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전개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기로 뜻을 모아 금리 동결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그러나 앞서 매파적 색채가 짙어진 금통위 위원들은 금융불균형 상황이 더욱 심각해지기 전에 금리 인상을 단행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날 고승범 금통위 위원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는 게 좋겠다는 소수 의견을 제시했다.

이 총재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방역대책·백신접종·2차 추가경정예산 등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우리나라의 경기 회복세가 크게 훼손되지 않을 전망이며, 올해 4% 성장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와 함께 물가 상승 위험,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다음 회의 때부터는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조정하는 게 적절한지, 아닌지를 검토할 시점이지 않을까 싶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 역시 물가 상승, 가계부채 누증 등의 위험 요소들을 고려할 때 향후 금통위 회의에서는 금리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그동안 물가 상승이 식료품이나 생활필수품 또는 해외요인으로 움직였지만, 최근에는 국내외 가릴 것 없이 물가 상승 우려가 상당하다"면서 "금융불균형의 상황도 심각해지고 있어 통화정책은 정상화하고, 재정정책으로 소득이 낮거나 어려운 분들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에 대한 2명의 소수의견이 나와 내달부터 한은이 통화 긴축에 나설 것으로 우려했지만,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이 심각하다 보니 이같은 우려는 일부 진정된 것 같다"라면서도 "지금과 같은 저금리 상황을 계속 방치할 경우 부채 문제가 더욱 커질 수 있다. 시장에서도 이날 한은의 입장을 매파적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수 추이가 안정세로 돌아선다면 8월 금리 인상도 충분히 가능하며, 확진 추이가 유지되거나 나빠질 경우 10월께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