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미래금융공간 '디지로그' 3곳 개점
신한은행, 미래금융공간 '디지로그' 3곳 개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아날로그'···신한금융 3대 핵심 프로젝트
서울 서소문·목동, 인천 남동중앙금융센터 등 3곳
'디지로그' 서소문 지점 출입문 전경. (사진= 신한은행)
'디지로그' 서소문 지점 출입문 전경. (사진= 신한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신한은행이 지난해부터 준비해 온 '신한 N.E.O. 프로젝트'의 3대 핵심 방향 중 하나인 '디지로그(Digilog)' 사업을 공개했다.

신한은행은 최첨단 디지털 기술과 고객 감성이 함께하는 미래금융공간 디지로그 지점을 서울 서소문지점, 남동중앙금융센터, 신한PMW목동센터에 개관한다고 12일 밝혔다. 디지로그란 디지털(Digital)과 아날로그(Analog)의 합성어로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적 요소를 융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신한은행은 고객그룹별 디지털 가치 창출이 용이한 △서소문(리테일) △남동중앙금융센터(기업) △신한PWM목동센터(WM) △한양대학교(기관, 9월 개관 예정) 등을 디지로그 지점으로 선정했다.

신한은행은 지난 10년간 영업점 거래 고객의 거래 현황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그룹별 최적화된 '고객 여정'을 설계했다. 먼저 직장인이 주로 찾는 디지로그 브랜치 서소문의 모든 상담업무는 100% 예약제로 운영되며, '고객 안내'-'고객 경험 제공(CX Zone)'-'컨설팅 라운지' 등 3단계 과정을 통해 거래 목적에 따른 신속한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했다.

입출금 및 제신고 등 단순업무 처리 고객은 컨시어지 데스크에서 안내를 받아 키오스크와 디지털 데스크를 활용해 셀프뱅킹으로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상담 업무를 사전에 예약한 고객은 안내를 받아 곧바로 독립된 컨설팅 라운지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예약 없이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은 컨시어지 데스크를 거쳐 CX Zone에서 본인에게 맞는 금융상품 등을 추천 받고 신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상품 가입 및 필요 시 컨설팅 라운지로 이동한다.

'디지로그' 서소문 지점 내 '고객 경험 제공(CX Zone)' 모습. (사진= 신한은행)
'디지로그' 서소문 지점 내 '고객 경험 제공(CX Zone)' 모습. (사진= 신한은행)

상담창구에서 투자 및 대출 상담 시 옆자리의 고객이 본인의 상담 내역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불편하다는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영업점에 개별 상담공간인 컨설팅 라운지를 설계했다. 고객의 재미있는 은행 경험을 위함 '벤딩머신', 재능있는 신진 예술가의 작품을 전시하는 '상상갤러리', 직원들의 업무혁신을 위한 미래영업연구소와 디지털 마케팅실 등의 혁신공간도 마련된다.

디지로그 지점에서는 매주 1회 신한은행의 최고 전문가들이 부동산, 금융투자, 환율 전망 등을 강연하는 '지식창고' 세미나도 운영한다. 강연 주제는 설문을 통해 고객의 관심이 높은 분야를 선정하고, 강연 후에는 화상상담 창구인 디지털 데스크에서 은행 직원과의 상담도 가능하다.

기업고객이 주로 찾는 남동중앙금융센터에는 국가지원사업, 파생 상품 등 기업에 필요한 핵심정보를 디지털 기반으로 제공하는 고객용 콘텐츠가 추가로 마련했다. 또한 기업 고객들이 본점에 있는 금융 전문가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 컨설팅존, 지역 RM들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업무를 볼 수 있는 기업 RM 공유 오피스 공간을 새롭게 마련했다.

고자산 고객을 위한 신한PWM목동센터에는 금융정보와 함께 아트 큐레이션, 미술경매, 와인, 골프 등 다양한 비금융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 테이블이 있다. 이와 함께 광범위한 데이터를 활용해 이해하기 쉬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솔루션 상담실이 설계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로그 브랜치는 '은행 같지 않은 은행'을 목표로 일하는 방식을 바꾸고 공간에 이야기를 담아, 고객에게 즐겁고 혁신적인 금융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디지로그 지점은 빅테크와는 차별된 신한은행만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