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판도 바꾸는 빅테크···"보험사, 디지털 경쟁력 확보해야"
보험 판도 바꾸는 빅테크···"보험사, 디지털 경쟁력 확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硏 '빅테크 보험업 진출에 대한 기대와 과제'
"당국, 빅테크發 리스크·시장실패 문제 점검해야"
(사진=카카오페이)
(사진=카카오페이)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보험회사들이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에 좀더 신경써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빅테크의 보험업계 진출이 가시권에 들어온 현시점에서 디지털 전환이라는 기회요인을 잘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11일 보험연구원은 '빅테크(Big Tech)의 보험업 진출에 대한 기대와 과제' 리포트에서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 현상을 평가하고 보험회사와 금융당국의 대응 과제를 제시했다. 최근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들이 은행·증권에 이어 보험업까지 영역을 확대하면서 금융업 판도를 바꾸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20년간 빅테크는 신생기업에서 시장지배력을 가진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현재 금융회사보다 시가총액, 수익성, 자금조달력 등의 측면에서 우위를 가진다는 평가다. 

또 타산업에 비해 고객 충성도가 높고 데이터 접근성과 기술 측면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어 금융서비스와 비금융 주력서비스의 상호보완 효과가 크다. 실제 카카오의 경우 주력 사업은 '메시징'이나 결제·은행업·크라우드펀딩·자산관리·보험까지 거의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험연구원은 전통적인 보험업계 플레이어인 보험회사는 디지털 경쟁력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고객 접점 강화, 기술회사와의 파트너십 구축, 디지털금융 관련 인력 훈련 및 양성, 양질의 고객데이터 확보 등으로 약점을 줄이고 기회는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황인창 보험연구원 디지털혁신팀 팀장은 "빅테크의 보험시장 진입은 보험회사에 고객이탈 및 시장지배력 감소 등 위험요인이 될 수 있으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사업다각화 및 고객만족도 향상 등 기회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책당국의 대응 과제로는 새로운 유형의 리스크 점검과 시장실패 방지가 제시됐다. 빅테크가 보험서비스를 제공할 때 규제차익이 발생하는지 점검하고, 중·장기적으로 현행 권역별, 열거주의 중심의 금융규제를 기능별, 포괄주의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황 연구원은 "특정 플랫폼이 보험상품의 판매채널을 독점하지 않도록 시장환경을 조성하고, 경쟁심화로 인한 보험회사의 위험추구를 모니터링해야 한다"며 "플랫폼을 통해 보험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보호장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빅테크와 보험사 SWOT 분석. (자료=보험연구원)
빅테크와 보험사 SWOT 분석. (자료=보험연구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