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합화학, '친환경 도시유전'에 6000억 투자
SK종합화학, '친환경 도시유전'에 6000억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트랜스포메이션 실천···국내 최대 폐플라스틱 자원순환 사업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인 폐플라스틱 자원순환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SK종합화학)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인 폐플라스틱 자원순환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SK종합화학)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종합화학이 기존 석유화학 사업을 친환경 사업으로 전환하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을 실천하기 위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에 6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

SK종합화학은 울산시청에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폐플라스틱 자원순환 사업, 일명 '친환경 도시유전 사업'에 대한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종합화학은 2025년까지 약 6000억원을 투자해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내 약 16만m² 부지(축구장 22개 크기)에 열분해·폐 페트(PET) 해중합 방식으로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는 국내 폐플라스틱 자원순환 사업 중 최대규모다.

앞서 SK종합화학은 지난 1월 미국 브라이트마크와의 열분해 기술과 관련해 협력키로 했고, 6월에는 캐나다 루프인더스트리 지분투자를 통해 해중합 기술을 확보한 바 있다.

SK종합화학은 2024년까지 브라이트마크와 협력해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내에 연간 10만톤 처리 규모의 열분해 생산설비를 구축한다. 생산되는 열분해유는 SK종합화학 석유화학 공정의 원료로 사용할 계획이다.

또 루프인더스트리와 함께 2025년까지 연간 8만4000톤 처리 규모의 해중합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SK종합화학은 2025년 90만톤, 2027년 250만톤까지 폐플라스틱 재활용 규모를 확대해 회사가 생산하는 플라스틱의 100% 수준에 해당하는 폐플라스틱 전부를 재활용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SK종합화학이 신규 설비 건설·운영 인력으로 울산광역시 시민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기로 하면서,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울산광역시의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K종합화학은 향후 해중합 설비와 열분해 설비를 운영하는 데 총 200여명 이상의 신규 인력 채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에 발 맞춰 SK종합화학의 울산광역시 내 폐플라스틱 친환경 순환사업 투자를 환영한다"며 "울산광역시는 앞으로 공장설립 과정에서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은 "이번 설비 투자 결정은 '탄소에서 그린 사업으로의 전환(Green transformation)'이라는 파이낸셜 스토리 전략에 기반한 사업적 실체를 처음 선보였다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이를 시작으로 폐플라스틱으로부터 다시 원료유를 뽑아내는 도시유전이라는 역발상을 통해 국내를 넘어 아시아지역으로 폐플라스틱 리사이클 사업을 확대, 폐플라스틱 자원 선순환을 견인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ESG경영을 완성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