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코로나19 이후 가계부채 등 여진 가능성 대비해야"
은성수 "코로나19 이후 가계부채 등 여진 가능성 대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6일 "역사적으로 대형 금융위기 이후에는 '위기의 여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했다"며 "코로나19 위기 이후의 여진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금융정책 평가 심포지엄'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정부의 코로나19 정책대응으로 지난해 우리 경제는 역성장의 폭을 최소화했고 주식시장은 역사적 최고치를 연이어 갱신하고 있다"면서도 "위기 대응 과정에서 가파르게 증가한 민간부채, 빠르게 상승한 자산가격은 글로벌 긴축과 맞물려 또다른 충격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금융위기 극복 방안으로 △방역·실물·금융상황 모니터링 △가계부채, 부동산 투기, 금리상승 등 잠재위험요인 관리 △소상공인 등 취약부문 지원 강화 등을 꼽았다.

특히, 은 위원장은 "코로나19로 매출과 신용도가 하락한 자영업자·중소기업 등에 대해 면밀히 분석중"이라며 "이를 토대로 만기연장·이자상환유예 지원 차주에 대한 촘촘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의 경제·금융·사회 변화에 대응할 준비를 해야한다고도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그동안 증가해온 유동성이 디지털·그린 뉴딜, 녹색금융, 산업재편 등 차세대 신산업 분야에 더 많이 흘러가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차별화된 코로나 충격, 회복속도 격차가 취약계층에 치유되기 어려운 상흔을 남기지 않도록 금융의 포용적 기조도 강화할 것"이라며 "빅테크·핀테크로 촉발된 혁신흐름을 확산시켜 금융역동성을 높이고 경제활력을 견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간기업과 가계가 글로벌 금융기조 변화에 대비해 자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은 위원장은 "민간 자체적인 테이퍼링, 즉 민간 스스로 과잉부채와 위험추구행위를 정상화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금리가 올라도 상환능력에 문제가 없는지 재무건전성을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도 시장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점진적·단계적으로, 정교하게 정상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