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 '최대 7일 진통' 효과 날부핀 국내 독점유통
동화약품, '최대 7일 진통' 효과 날부핀 국내 독점유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만 루모사 테라퓨틱스와 장기 지속형 'LT1001' 도입 계약
동화약품 로고
동화약품 로고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동화약품이 대만 루모사 테라퓨틱스(Lumosa Therapeutics)의 장기 지속형 진통 주사제(Extended-release Analgesic Injection) 'LT1001'을 도입해 최대 7일까지 효과가 지속되는 '날부핀'(nalbuphine)을 국내에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5일 밝혔다. 날부핀은 수술 전후나 분만 진통제로 쓰이는데 마약성이어서 다른 목적으로 투여해선 안 된다. 

동화약품에 따르면, 최대 7일까지 효과가 지속되는 장기 지속형 진통제 LT1001은 제왕절개를 비롯한 수술 뒤 통증 완화 목적으로 수술시행 24시간 전 근육주사로 투여한다. LT1001의 장점은 통증 자가 조절법(PCA)에 비해 지속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수술 직후 퇴원하거나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동화약품이 설명한 이유다.  

LT1001은 진통 효과가 높은 날부핀에 루모사 독자 제형 기술이 적용됐다. 날부핀을 투여하면 혈중농도가 높아져 메스꺼움이나 구토, 어지럼 따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데, 날부핀의 안전성을 개선한 LT1001은 진통 효과가 길어 마약성 경구 진통제 투여량을 줄여준다. 잠재적 약물 의존 가능성을 낮추는 셈이다. 

이번 계약으로 동화약품은 LT1001의 국내 상업화와 유통·판매에 대한 독점권을 갖게 됐다. 내년 2분기 국내에 LT1001이 도입될 경우 약 80만 환자의 수술 뒤 통증 조절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척추 임플란트 시장 1위 기업 메디쎄이를 지난해 인수한 동화약품은 LT1001 도입을 계기로 외과수술 시장 공략에 힘쓸 방침이다. 

유준하 동화약품 대표이사는 "높은 성장세인 국내 진통 주사제 시장에서 환자들의 편의성 개선은 물론, 안전성까지 갖춘 혁신적 신약을 선보이게 됐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유 대표는 "이번 루모사와 협력에 이어 앞으로도 오픈 이노베이션 기회를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LT1001의 한국 인허가와 공급은 루모사가 맡을 예정이다. 한국에 앞서 루모사는 대만과 싱가포르에서 LT1001 사용 승인을 따냈다. 태국과 말레이시아에선 시판 허가 절차를 밟는 중이다. 중국과 미국에서도 각각 임상 3상, 임상 1상이 진행되고 있다. 

룽진린(林榮錦) 루모사 최고경영자(CEO)는 "동화약품의 광범위한 마케팅 채널과 숙련된 영업 경험으로 LT1001이 한국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