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제약사, 코로나 백신 개발 '맞손'···"내년까지 1억도스 목표"
토종 제약사, 코로나 백신 개발 '맞손'···"내년까지 1억도스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에스티팜·녹십자···'차세대 mRNA 백신 플랫폼 기술 컨소시엄' 동참
변이 바이러스에도 대응, 임상과 대량 생산설비 구축에 7000억원 이상 투자
29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차세대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플랫폼 기술 컨소시엄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협약서 서명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허경화 KIMCo 대표,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 김경진 에스티팜 사장,  허은철 GC녹십자 사장,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엄보영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본부장.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토종 제약사들이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 한미약품과 에스티팜, GC녹십자가 주축이 된 컨소시엄은 생산 과정을 분담해 내년까지 전 국민이 1인당 2회 접종 가능한 1억 도즈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29일 보건복지부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한미약품·에스티팜·GC녹십자 3개 주축 기업,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과 차세대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백신 플랫폼 기술 컨소시엄(K-mRNA 컨소시엄) 출범식을 열었다.

K-mRNA 컨소시엄은 국내 제약 기업들이 협업해 mRNA 코로나19 백신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고 대량 생산 체계를 갖춰 백신 자급화와 수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에서 구성됐다. 업계에선 mRNA 플랫폼이 바이러스 벡터(전달체)·재조합 백신 플랫폼보다 개발 속도전에서 유리하고 생산설비 구축에 드는 비용이 저렴하다고 본다. mRNA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을 둘러싸고 있는 쇠뿔 모양 돌기인 단백질 스파이크 성분을 체내에 미리 만들어 놓아 이에 대한 면역력을 생성하는 원리로 작동한다. 미국 제약사 모더나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도 해당 플랫폼으로 개발됐다.   

K-mRNA 컨소시엄은 내년까지 국산 mRNA 기술을 확보해 전 국민이 1인당 2회 접종 가능한 1억 도즈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할 계획이다. 비임상 단계의 후보물질을 임상 단계로 진입시켜 국산 백신 개발을 가속할 방침이다. 컨소시엄은 2023년까지 mRNA 플랫폼 기반 백신 대량 생산 체계를 확립해 연간 10억 도즈 이상을 생산해 국내 공급 및 수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GC녹십자 연구원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사진=GC녹십자)
GC녹십자 연구원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사진=GC녹십자)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mRNA 플랫폼으로 항암 백신과 차세대 혁신 신약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K-mRNA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한미약품, 에스티팜, GC녹십자는 임상과 핵심 원료, 대량생산설비 구축에 700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향후 이들 기업 외에도 mRNA 기술과 원부자재 개발·생산 관련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및 대학 연계 산학연구소로 K-mRNA 컨소시엄 참여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56개 제약바이오기업의 공동 출자로 지난해 출범한 KIMCo는 컨소시엄 참여 기업들과 소통하고 사업 전반을 조율하면서 대내외 원활한 지원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격려사에서 "정부도 백신 개발과 생산을 가속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자체 백신 개발은 보건 안보의 핵심이자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의 필수 조건"이라며 "국내 기업들이 백신 주권을 지키고, 세계 백신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힘을 합친 만큼 정부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