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지식재산금융으로 청년창업 뒷받침"
금융위 "지식재산금융으로 청년창업 뒷받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이 지식재산(IP)금융 활성화를 통해 청년창업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특허청과 29일 마포 프론트원(Front1)에서 '제3회 지식재산금융포럼'을 개최하고 2030 청년기업에 대한 IP금융지원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IP금융은 특허 등 지식재산권의 가치를 담보로 이뤄지는 대출, 자산유동화 등 각종 금융활동을 뜻한다.

그동안 정부는 기술력, 미래성장성을 중심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혁신금융'으로 금융권이 탈바꿈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그 결과 혁신금융으로의 전환에 있어 중간 연결고리 역할을 담당하는 동산, 특히 그 중에서도 IP금융 분야에서 성과를 거뒀다.

실제 지난 2018년 말 약 7000억원 수준이었던 동산담보대출은 2년만에 3조원(잔액 기준)을 넘어섰다. 같은 기간 IP담보대출은 3000억원에서 1조4000억원으로 증가했다.

이번 포럼은 청년창업기업의 자금조달 관련 IP금융 현황 및 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 특허청은 스타트업에 대한 IP금융 지원방향도 발표했다. 먼저, IP펀드를 통해서는 모태펀드 특허계정의 청년기업 투자비중을 기존 18%에서 30% 수준까지 확대한다. 이후 오는 2025년까지 청년기업에 대해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한다.

또 청년기업이 IP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IP 가치평가비용 지원 비율을 우대한다. 채무불이행이 발생하는 경우 담보로 설정된 IP에 대한 정부의 손실보전율도 상향한다. 아울러 올해 'IP 금융·거래 플랫폼'을 구축해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이날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은 축사를 통해 "현재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협업해 핀테크 기업의 해외 IP출원·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며 "3000억원 규모의 핀테크혁신펀드를 통해서도 우수 IP를 보유한 핀테크 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또 "오늘 이 자리는 IP금융이 청년창업을 뒷받침하는 수단으로서 재조명되고 그 외연을 확장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금융위원회도 특허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IP금융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