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뱅,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진출···중금리혁신법인 2대주주
카뱅,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진출···중금리혁신법인 2대주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영위할 법인에 주요 주주로 참여한다.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준비할 데이터기반중금리시장혁신준비법인(중금리혁신법인)에 주요 주주로 참여한다고 27일 밝혔다.

중금리혁신법인에는 전국 80만 사업장에서 사용되는 '캐시노트' 서비스를 운영하는 한국신용데이터와 카카오뱅크를 주축으로, SGI서울보증·KB국민은행·현대캐피탈·전북은행·웰컴저축은행이 주주사로 참여한다. 초기 자본금은 100억원으로 카카오뱅크의 지분율은 33%다.

앞서 중금리혁신법인은 지난 25일 금융위원회에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예비허가를 신청했다. 최종 허가시 국내 최초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를 전업으로 하는 법인이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카카오뱅크는 중금리혁신법인 출자 전 감독당국의 승인절차도 진행한다.

중금리혁신법인은 주주사들의 금융·비금융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개인사업자 대상의 혁신적인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고, 금융사들이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개인사업자에 대한 신용평가는 주로 사업주의 개인 신용정보에 근거하고 있어 사업체가 가진 유·무형의 경쟁요소 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 그 결과 개인사업자의 절반 가량이 중·저신용자로 분류되고 고금리 대출을 이용해야 했다. 중금리혁신법인 조사에 따르면 기존 개인사업자 중 개인 신용도가 높은 일부만 연 금리 7% 이하로 대출을 받고 다수는 11% 이상의 금리를 적용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는 중금리혁신법인 참여를 통해 개인사업자 대상 금융 혁신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김광옥 카카오뱅크 중·저신용자 대출확대 TF장(부대표)은 "업계 최고 기업들이 주주사로 참여하고, 주주사의 역량과 노하우는 개인사업자들에 대한 금융포용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중금리혁신법인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