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친환경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나서
대우조선해양, 친환경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나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 시흥 R&D캠퍼스 내 친환경 연료 육상 시험소.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시흥 R&D캠퍼스 내 친환경 연료 육상 시험소. (사진=대우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한화디펜스가 주관하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전기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 등 에너지저장장치(ESS) 관련 국내 전문 연구기관 및 기업 총 13곳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참여해 '한국형 친환경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 연구개발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현재 글로벌 해운·조선업계에서 점차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따라 친환경 선박 기술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ESS는 연료전지와 더불어 차세대 선박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으며 전세계적으로 연구가 전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과제를 수행하게 될 컨소시엄은 향후 3년 내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리튬배터리 기반 ESS를 순수 우리 기술로 만들고, 실제 우리 조선업체들이 건조할 대형 규모의 선박에 탑재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활동하게 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시흥 연구개발(R&D)캠퍼스 내에 갖춘 최첨단 연구시설과 장비를 제공하고, 충분한 선박 건조 경험과 친환경 기술력을 바탕으로 ESS 공동 연구 및 개발을 주도하게 된다. 

시제품에 대한 친환경 연료 육상 시험소(LBTS:Land Based Test Site) 구축에서부터 다양한 시험 절차와 실선 탑재를 위한 안전성 검증을 거쳐 최종 평가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제품 완성도를 높이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 원장은 "이번 과제 수행으로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국내외 시장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대용량 ESS를 개발해 선주들에게 차별화 된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