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 '채권시장 전망·ESG 채권 투자 전략' 포럼
금투협, '채권시장 전망·ESG 채권 투자 전략' 포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투자협회는 24일 '2021 하반기 채권시장 전망 및 ESG 채권시장 현황과 투자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포럼을 온라인 웹세미나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 채권시장 전망'을 발표한 신얼 SK증권 연구위원은 "통화정책 정상화가 임박하고 있는데, 이는 만기물별 금리의 차별화가 두드러지는 하반기 채권시장의 흐름을 견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 연구위원은 "백신 보급의 가속화, 경제 회복 자신감과 함께 금융 불균형에 대한 경계심 확대 등으로 한국은행이 금리 인상 시점을 예상보다 앞당기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금리의 상승세는 중단기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장기물의 금리 상단은 비교적 견조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 3분기까지는 커브 플랫트닝 압력이 완연히 우위를 점하고, 4분기 중반 이후 전반적인 금리 하향 되돌림으로 동 압력 또한 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음으로 '국내 ESG 채권시장 현황과 투자전략'을 발표한 한광열 NH투자증권 팀장은 "국내 ESG 채권 시장은 올해 들어 민간기업의 발행이 늘면서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기업과 기관의 발행 의지와 연기금을 비롯한 운용 기관의 높은 투자 수요를 감안할 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 팀장은 "미국과 중국의 경우 ESG 채권 시장은 더욱 가파르게 성장했고, 한국도 양적·질적 도약을 위해서는 발행자의 공시 의무 강화와 ESG 채권 투자 시 위험계수 하향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에서도 향후 그린워싱(Greenwashing) 리스크가 부각될 수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 일반 채권 투자와는 달리 ESG 채권의 발행 목적과 프로젝트 내용, 자금 관리 체계 등을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한 투자 프로세스(ESG 채권 투자 계획 수립→유니버스 구성→발행 확인→실제투자→사후관리) 정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