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팬데믹 '긴축발작?'···하반기 '美中 경제' 관전포인트
포스트 팬데믹 '긴축발작?'···하반기 '美中 경제' 관전포인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금융센터 '2021년 하반기 전망' 보고서
"美中 경제, 韓포함 세계 경제 회복세 주도"
경제 패권 향방 어디로···정치적 움직임 주목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미국과 중국은 효과적인 방역과 백신 보급 그리고 적극적인 정책 대응으로 글로벌 경제 회복세를 주도할 것이다."

22일 국제금융센터는 '세계경제 동향 및 2021년 하반기 전망'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말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미국·중국(G2)의 경제 관전포인트다.

IMF 등 세계 주요 기관에서 G2 경제의 회복에 힘입어 글로벌 성장 전망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고, 백신 보급에 속도가 붙으면서 하반기부터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도 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높다.

◇ 美 성장 모멘텀 지속···테이퍼링·재정정책 관건 

국제금융센터는 미국 경제의 주요 관전포인트로 '테이퍼링, 재정정책, 백신, 팬데믹 지원책 종료'를 꼽았다. 미국 경제가 2분기 정점 이후에도 잠재수준을 넘어서는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물가 급등에 따른 테이퍼링 가능성이 최대 불안 요인으로 진단했다. 

물가 상황과 연준의 커뮤니케이션 추이에 따라 테이퍼 텐트럼(긴축 발작) 재연 소지가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아직까지는 연준이 신중한 소통을 하고 있지만 테이퍼링이 공론화되는 시점에서 텐트럼이 다시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 봤다.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는 "텐트럼 가능성이 굉장히 낮은 상황이긴 하지만 6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 결과를 살펴보면 연준도 물가·고용 전망에 대해 불확실하다는 것을 인정한 대목들이 보인다"며 "불확실성이 높은 상태에서 테이퍼링이 시장 예상 시기(내년 초)보다 당겨지면 텐트럼 재연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기간 만료가 얼마 남지 않은 재정정책과 팬데믹 지원책에도 집중했다. '모기지 상환 유예 및 퇴거 금지' 조치는 이달 내로, '부채한도 유예' 조치는 오는 7월 만료 예정이다. 다만 증세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앞서 내걸었던 공약보다는 낮은 수준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하반기 미국 경제는 타 국가와 마찬가지로 '백신 보급' 속도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영국계 투자은행은 바클레이즈(Barclays)는 오는 7월 4일까지 성인 70% 이상이 1회 접종을 마친다면 3분기까지 집단면역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미국 경제의 성장률 컨센서스는 1분기 6.4%, 2분기 9.5%, 3분기 6.9%, 4분기 5.4%이다.

◇ 中 견조한 회복세···정치·외교 이슈에 주목
 
중국 경제는 견조한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투자·수출에 이어 소비도 본격적으로 개선되면서 올해 8%대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부채·정책 리스크는 여전히 높다는 평가다.

하반기 중국 경제는 '정치 이벤트, 질적 성장 전환, 미중 패권, 국유기업 개혁'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공산당 100주년', '시진핑 임기 10주년'에 맞춰 경제 관련 정책 메시지를 선포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올해는 중국이 '국유기업 개혁 3개년'의 중간점을 맞는 해이기도 하다. 첨단기술 자립과 내수시장 확대를 통한 성장 방식 전환 여부도 함께 주목되는 상황이라 자연스럽게 중국의 '쌍순환 정책'과 '인프라투자·소비지표'에 시선이 쏠린다. 당초 금융기관들은 중국이 내수 확대 도모를 미래 전략으로 꼽은 만큼 올해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고 중국 소비자 구매력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왔다.

글로벌 패권을 둘러싼 미국과의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경제 주도권' 싸움도 심화될 전망이다. 미국은 기후·환경·반부패 등에 대한 가치 중심적인 기준을 제시하며 중국 경제를 압박할 가능성이 높다. 

백악관은 지난 12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참여국들과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을 논했다고 밝혔다. 저개발 국가들에 수천억달러를 투자하는 '더 나은 재건(Build Back Better World)' 사업을 중국의 경제 영토 확대 전략인 '일대일로'의 대안으로 제시한 것.

국제금융센터는 "홍콩 입법회 선거가 올해 말 예정인 데다가 대만·남중국해 두고 미국과의 긴장도 커지고 있어 미국의 개입 확대 소지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