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카 "공유 전동 킥보드 AI 헬멧 인증 시스템 성공적 도입"
알파카 "공유 전동 킥보드 AI 헬멧 인증 시스템 성공적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사진) 매스아시아의 공유 킥보드 브랜드 알파카 개발진 모습. (사진= 알파카)
(사진= 매스아시아 알파카)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매스아시아의 공유 킥보드 브랜드 알파카가 AI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공유 전동 킥보드 헬멧 인증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알파카의 AI 헬멧 인증 서비스는 매스아시아의 KAIST 출신 알파카 개발진들의 아이디어로 시작됐다. 이용자가 공유 전동 킥보드 알파카 대여 시 헬멧 착용 유무를 알파카앱을 통해 사진을 찍어 인증하고 헬멧 착용에 따라 알파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금성 포인트를 지급 받는 것을 말한다.

알파카의 AI 헬멧 인증 시스템은 알파카 이용자들의 헬멧 착용 데이터셋 2만 여장 이상의 사진을 데이터분석 및 훈련을 통해 헬멧 착용 인식율을 99% 정확도로 컴퓨터가 판단할 수 있다. 헬멧 미착용, 모자, 기타 착용물 등을 AI 헬멧 인증 시스템이 식별하여 순수 헬멧 착용자에게만 리워드를 제공해준다. 

AI 헬멧 인증 시스템은 지난 5월 13일 도로교통법 개정 이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AI 헬멧 인증 시스템 도입 초기인 5월 초 헬멧 착용율 하루 3%대에서 6월 중순 하루 30%대까지 높은 사용율을 보이고 있다.

오재용 개발 팀장은 "MZ세대들에게 헬멧 착용을 강요하기보다는 게임의 형태로 개인의 안전을 지키며 즐겁게 착용할 수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프로젝트가 시작됐다"라며 "알파카의 AI 헬멧 인증 시스템은 알파카의 FUN한 철학과 즐거움이 서비스로 개발된 사례"라고 전했다.

정수영 매스아시아 대표는 "헬멧은 개인의 안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착용해야 하지만, 5월 13일 도로교통법 규제로 헬멧을 강요하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며 "알파카는 80명 만명의 회원들의 자발적 헬멧 착용 문화를 이끌고, 더불어 알파카의 '이동은 편하게 사이는 가깝게'에 부합하는 서비스 지원사항을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