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파주·의정부 등 8월까지 1만가구 공급
동두천·파주·의정부 등 8월까지 1만가구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부 6~8월 분양 단지. (자료=각 사 및 부동산인포)
경기북부 6~8월 분양 단지. (자료=각 사 및 부동산인포)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분양 비수기로 꼽히는 여름에 경기 북부지역 아파트 분양 물량이 쏟아질 예정이다.  

18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6월 남은 기간부터 8월까지 경기 북부지역에 1만1078가구의 일반 분양이 예정돼 있다. 이는 올해 1~5월까지 분양 물량(8561가구)보다 29%(2517가구) 가량 더 늘어난 것이다.

주요 분양 단지는 △동부건설의 지행역 센트레빌 파크뷰 △제일건설의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그랑베뉴 △DL이앤씨의 e편한세상 신곡 파크프라임 △대우건설의 포천 태봉공원 푸르지오(가칭) 등이다. 

올해 경기 북부지역의 아파트 값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KB국민은행 리브 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간 동두천은 14.6% 올라 도내 두 번째로 상승률이 높다. △고양 13.6% △의정부 13.3% △남양주, 양주 10.8%로 경기도 평균 상승률(10.1%)를 웃돌았고, 구리(8.0%), 파주(5.8%)도 올랐다.

그간 이들 지역은 교통 소외지역으로 저평가 받았으나 각종 교통호재로 접근성이 개선되면서 인식을 뒤집고 내집마련 실수요자들의 주거지로 안착하는 모양새다. 대표적으로 정부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GTX 개발이 경기 북부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파주와 고양에는 GTX-A노선(2023년 예정)이 들어서며, 의정부와 양주, 동두천은 GTX-C노선(예정) 수혜를 누리는 곳이다.

GTX와 더불어 7호선은 도봉산~장암을 거쳐 의정부 탑석~양주 고읍지구까지 총 15.1km 구간이 연장(2025년 개통 예정)되고, 추가로 양주 옥정신도시를 거쳐 포천까지 연장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에 북부지역은 분양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둬들이고 있다. 부동산114자료에 따르면, 올 1월에서 5월까지 경기 북부에 분양한 단지 중 2곳을 제외하면 모두 1순위 청약에서 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올해 들어 서울 아파트의 상승폭이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경기 북부지역 집값은 탄력을 받고 있다"며 "GTX가 가시화되고 있는데다 추가적인 교통호재들도 이어지고 있어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는 것에 대한 기대감이 시세에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