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노조, 창사 이래 첫 '파업' 수순으로
삼성디스플레이 노조, 창사 이래 첫 '파업' 수순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간부 6명부터 선두 파업···"쟁의 강도 높여나갈 것"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사진=삼성디스플레이)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디스플레이 노동조합이 창사 이래 첫 파업에 나선다. 회사와 임금협상 결렬을 선언한 삼성디스플레이 노동조합이 오는 21일부터 노조 간부를 중심으로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무노조 경영' 원칙 폐기 선언 이후 삼성 그룹 내에서 사상 첫 파업 사례이기도 하다.

삼성디스플레이 노조는 6일 "노사상생 문화 구축과 소통의 기회를 결국 놓치고 말았다"며 "전상민 위원장을 포함한 쟁의대책위원회 간부 6명은 오는 21일 선제적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노조 간부 6명을 중심으로 하는 선두 파업을 시작으로 점차 쟁의 강도를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다만 노조는 전체 조합원 차원의 쟁의행위 계획은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노조는 파업에 돌입하는 당일에 삼성디스플레이 아산2캠퍼스에서 노조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사측의 교섭 태도를 규탄하는 연대집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 노사는 올해 초 삼성 전자계열사 중 처음으로 단체협약에 나섰다. 임금교섭 과정에서 노조는 기본인상률 6.8%를 요구해왔지만, 회사는 기존 노사협의회와 합의한 기준인상률 4.5% 이상으로 임금을 올리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노조위원장과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간 면담에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이달 초 최종 협상도 결렬되면서 노조는 쟁의행위를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서 과반수의 지지를 얻은 노조는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 판정을 받아 현재 합법적인 쟁의권을 확보했다.

쟁의권 확보로 평행선을 달리던 교섭은 지난달 25일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와 노조 공동위원장이 만나 면담하면서 재개됐다. 하지만 재개된 임금교섭에서도 노사는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최근 당국에 쟁의행위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으로 쟁의행위에 돌입하기 위해 조합원 중 파업에 참여할 수 없는 필수 유지 인력인 협정근로자 명단을 회사에서 받기도 했다. 

삼성디스플레이 노조는 지난해 2월 한국노총 산하로 출범했다. 현재 조합원 수는 전체 직원의 10%를 웃도는 2400여명 규모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