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원자재 조달 차질에···건설 현장 '올스톱' 위기감
[초점] 원자재 조달 차질에···건설 현장 '올스톱' 위기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개입에 철근값 10개월만에 하락전환
시멘트값 인상‧레미콘파업까지 '첩첩산중'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한 건축공사 현장. (사진= 박성준 기자)
수도권의 한 건축공사 현장.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지난해 8월부터 끝모르고 오르던 철근값이 최근 공급을 확대시킨 정부의 조치로 진정 국면에 접어 들며 막막했던 건설현장이 숨통을 트여가는 모양새다. 그러나 철근 외에도 시멘트 가격 인상, 레미콘 파업 등 장애물이 곳곳에 산재한 만큼 건설현장이 또다시 멈춰설 수 있는 가능성은 여전한 상황이다. 

14일 건설‧제강업계 등에 따르면 6월 둘째 주 시중 철근 유통가격은 133만원으로, 약 10개월만에 하락했다. 1년 전 가격(63만원)과 비교하면 1년 사이 111%나 상승한 가격대이지만, 그럼에도 30만원씩 뛰어오르던 최근의 상승세를 감안하면 건설업계에는 반가운 소식이다.

최근 철근 가격이 상승했던 이유는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면서 중국이 철근 수출량을 줄였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철근 전체 생산의 30%를 차지하던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산업 재해 사고가 터지면서 지난달 가동이 중단되기도 했다.

국내외 적인 상황에 따라 철근 수급에 문재가 생기자 정부가 대책을 마련했다. 최근 '철근 가격 급등 및 수급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며, 2분기 철근 생산량을 1분기보다 약 50만t 늘리기로 결정했다. 또한 정부는 건설업계에 철근 구매용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검토하기로 했으며, 철근 매점매석 등도 철저하게 단속하기로 했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올해 초 철근부족으로 인해 건설현장이 위기를 겪어 건설협회에 정부가 건의했고 이번 정부 조치는 업계 의견이 잘 반영 된 편이라 철근에 대한 사정이 조금 나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다만 시멘트 인상, 레미콘 파업이 진행 중이라 현재 건설현장은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철근 문제 외에도 현장 곳곳에서 파열음이 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시멘트 시장도 수급이 부족해 가격 인상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지난달 기준 국내 시멘트 생산공장 및 유통기지 재고량은 66만t이다. 적정 시멘트 재고량을 총 저장능력(210만t) 60% 수준인 126만t으로 보는데, 이는 절반밖에 안 되는 수준이다. 

김세련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건설 현장 착공이 늘었는데 시멘트는 지난해부터 출하가 그만큼 늘지 못했다"며 “이 같은 수급 불균형은 시멘트 단가 인상 가능성을 더욱 높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건설현장을 중단 시킬 수 있는 레미콘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난 9일 전국건설노조는 레미콘 차량이 너무 많아 덤핑 경쟁이 과열되고 노동자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수급 조절 대책을 요구하는 레미콘 총파업을 예고했다. 현장에 콘크리트를 공급하는 레미콘이 멈추게 되면 현장에서 관련 공정은 불가능해진다. 레미콘 노조 전에는 타워크레인 노조 등이 파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큰 건설사들은 철근 수급에 대해서 연단위로 계약을 하기 때문에, 현장 한 건 마다 계약을 하는 곳들보다 우선순위에 있어 철근 수급은 계속 큰 문제가 없었던 편"이라면서도 "오히려 노조들의 파업으로 인해 현장이 멈추는 사례가 더 많아, 현장에서 걱정스러운 부분이 더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원자재값 상승 여파가 전반에 미치면 비용 부담은 피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특히, 상황이 장기화되면 분양가 상승으로도 번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발주는 설계변경을 통해 원자재값 상승분을 반영할 수 있지만 민간 사업에서는 반영이 쉽지 않다"라며 "때문에 원자재값 상승이나 파업 등이 지속될 경우 결국 공사원가가 상승해 분양가 상승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