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코스피100 톱 10 지수' 등 2종 발표
한국거래소, '코스피100 톱 10 지수' 등 2종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오는 14일 코스피 200 지수의 우량 종목으로 구성된 '코스피 200 톱(TOP) 10 지수'와 동 지수의 전략형 지수인 '코스피 200 TOP 10 레버리지 지수'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해당 지수는 코스피 200 구성종목 중 시가총액 상위 10위 종목을 선정해 동일비중으로 산출한 지수다. 구성종목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화학, NAVER, 현대차, 삼성SDI, 셀트리온, 카카오, 기아, 현대모비스 등 10종목이다.

한국거래소는 "코로나19 이후 코스피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대형주를 소그룹으로 압축 구성했다"며 "해당 지수는 개별주식선물이 상장된 종목중 구성종목을 선정해 ETP를 운용하는 투자자에게 효과적인 위험관리 수단을 제공할 것"이고 설명했다.

코스피 200 TOP 10 레버리지 지수는 코스피 200 TOP 10 지수 당일 수익률의 두 배를 추종하는 투자전략을 반영한 지수다. 구성종목 포트폴리오 1개 매수 및 1개 차입을 통해 당일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나, 포트폴리오 수익률에서 차입비용을 차감해 지수값을 산출한다. 다만 레버리지 효과로 원지수 대비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동시에, 변동성 확대로 인한 위험도 증가하므로 투자시 유의가 필요하다.

한국거래소는 "코스피 200의 라인업(Line-up)을 확대해 대형주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P 상품 다양화로 투자자의 선택권이 넓어지고 관련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