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타트업 업계, 키즈콘텐츠 영역 확장 '활발'
IT·스타트업 업계, 키즈콘텐츠 영역 확장 '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클래스101
클래스101 키즈 클래스 (사진=클래스101)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최근 저출산으로 생긴 한 명의 자녀에게 최상의 육아 환경을 제공하는 VIB(Very Important Baby) 트렌드가 각종 산업에 영향 미치고 있다. 이에 키즈 산업이 IT와 만나 발빠르게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다. 

맞벌이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보육 및 돌봄 매칭 플랫폼 스타트업들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성인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별도의 키즈 콘텐츠와 카테고리를 새롭게 신설하는 등 아이들을 위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은 온택트 시대에 발맞춰 집에서도 즐겁게 아이들이 취미나 놀이, 공부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클래스를 개시하고 키즈 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지난달 기준 키즈 클래스는 약 80여 개로, 연령별 클래스는 물론 미술, 영어, 예술·심리, 특별활동 등 5세부터 초등학생까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전문 강좌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어린시절부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경제관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만든 주식, 부동산, 용돈관리 등 금융교육 콘텐츠들이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가운데 주식투자 전문가 미주부(김훈)와 교육 전문가들이 함께 기획한 '주식으로 이해하는 어린이 경제 클래스'는 키즈 카테고리 중 누적 판매 1위 강의이며, 최근 오픈한 '어린이 부동산 클래스'도 수강생 만족도 98%에 이를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사진=야놀자
야놀자 '아이야놀자' (사진=야놀자)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도 아이들과 함께 여행을 즐기는 가족 여행객의 증가와 키즈 시장의 빠른 성장세에 맞춰 지난해부터 '아이야놀자' 카테고리를 신설, 아동 동반 여행객에 특화된 메뉴를 운영 중이다.

키즈 숙박과 레저 상품을 하나의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한 아이야놀자 카테고리에서는 키즈 풀빌라와 호텔 등 가족 친화적인 숙소부터 카페와 체험 프로그램 등 실내외 레저까지 한 곳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야놀자는 유아 동반 가족들이 여가를 쉽게 계획할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들과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생활 속 실천 가능한 위생 수칙 등 안전하고 재밌는 여행이 되도록 다양한 정보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어린이 매칭·돌봄 플랫폼 '자란다' (사진=자란다)
어린이 매칭·돌봄 플랫폼 '자란다' (사진=자란다)

아이 맞춤형 교육부터 단시간 아이를 돌봐 줄 선생님을 찾아주는 스타트업들도 각광받고 있다. 자란다는 유아동 교육 돌봄 매칭 플랫폼으로 지난 2월 한국투자파트너스, KDB산업은행 등으로부터 70억원 규모의 시리즈A 브릿지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누적 투자액 111억원을 달성해 이목을 끌었다.

자란다는 베이비시터를 이모님이 한다는 편견을 깨고, 과목별 특기가 있는 대학생 등 젊은 선생님을 선발해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과 연결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선생님이 부모가 없는 동안 아이를 보면서 영어, 수학, 미술, 음악 등 교육까지 해주는 형태다. 2016년 창업한 이 스타트업은 코로나 사태 속 급성장하면서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부모 회원은 10만명을 돌파했으며, 등록 교사는 6만명에 이른다.

올해 1월 매출 기준 전년 대비 약 3.5배의 성장세를 기록한 자란다는 머신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고도화하면서 교육 프로그램, 교재, 완구 등 키즈 콘텐츠를 한 데 모아 큐레이션하는 서비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 중이다.

아이 돌봄 매칭 플랫폼 '째깍악어' (사진=째각악어)
아이 돌봄 매칭 플랫폼 '째깍악어' (사진=째각악어)

째깍악어는 오프라인 키즈 공간, 아파트 커뮤니티, 비대면 온라인 클래스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다. 2016년 O2O(온·오프라인 연계) 플랫폼으로 사업을 시작하며 다양한 육아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째깍악어는 정부 인가를 받은 기업부설 '아동창의연구소'를 설립, 놀이 콘텐츠를 자체 개발하고 일정 요건 이상의 선생님에게 교육부 소관 '아동돌봄지도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다.

최근엔 새롭게 개편한 째깍악어 부모님 앱을 통해 기존 패키지로만 제공하던 돌봄 서비스 선택의 폭을 넓혀 '영어+놀이', '등하원+학습', '등하원+창의미술' 등 다양한 조합으로 원하는 돌봄을 원하는 시간만큼 신청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