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청록수소 생산 업체 '모놀리스'에 투자
SK㈜, 청록수소 생산 업체 '모놀리스'에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수소-청록수소-그린수소···과도기 역할할 것"
모놀리스 네브래스카 생산시설 (사진=SK㈜)
모놀리스 네브래스카 생산시설 (사진=SK㈜)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투자전문회사 SK㈜가 청록수소 대량생산에 성공한 미국 모놀리스(Monolith)에 투자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마무리 된 이번 투자에는 미국 최대 발전·신재생에너지 개발회사인 넥스트에라(Nextera) 등도 참여했으며, SK㈜는 리딩투자자로서 모놀리스 이사회 의석을 확보했다.

청록수소는 메탄(CH4)이 주성분인 천연가스를 고온 반응기(reactor)에 주입해 수소(H2)와 고체탄소(C)로 분해해서 생산되는 수소다. 

청록수소는 블루수소의 경제성과 그린수소의 친환경성을 고루 갖췄다.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아 블루수소 생산에 필수적인 탄소포집·저장(CCUS) 공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고, 그린수소에 비해 적은 전력량으로도 생산이 가능하다. 특히, 수전해 기술 상용화 등 그린수소 양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청록수소가 과도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K㈜는 수소사업 밸류체인에 청록수소 포트폴리오를 추가함으로써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목표다. 2025년까지 28만톤 규모 청정수소 생산 체제 구축을 골자로 한 수소사업 로드맵 실행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놀리스는 2012년에 설립돼 독자개발한 반응기에 천연가스를 주입한 뒤 열분해하는 방법으로 고순도의 청록수소와 고체탄소를 생산하는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20년 6월 세계 최초 청록수소 양산 공장을 완공한 바 있으며,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상업화 단계에 접어든 공정기술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청록수소 생성 과정에서 카본블랙(Carbon Black) 등 친환경 고체탄소도 부가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수소 시장이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수소 분야 기술 확보 경쟁도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며 "모놀리스 투자를 통해 SK㈜는 당장 상업화가 가능한 청정 수소 원천기술을 확보했으며 장기적으로 그린수소 포트폴리오를 한 발 앞서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