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친환경 산업가스 개발·사업화 추진···화학연·RIST '맞손'
포스코, 친환경 산업가스 개발·사업화 추진···화학연·RIST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유원양 티이엠씨(TEMC) 대표, 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장, 유성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원장. (사진=포스코)
(왼쪽부터) 유원양 티이엠씨(TEMC) 대표, 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장, 유성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원장.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포스코가 친환경 산업가스 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며 신성장 동력을 본격적으로 육성한다.

포스코는 1일 대전 한국화학연구원 본원에서 '저(低)온난화지수 반도체·디스플레이용 식각가스및 냉매가스 제조기술 연구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장, 유성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원장, 유원양 TEMC(티이엠씨) 대표 등이 참석했으며 협약에 이어 4자 간 컨소시엄도 발족했다.
 
유 부장은 "포스코는 현재 제철공정에서 발생한 잉여가스를 산업용으로 판매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향후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친환경 가스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가스란 제조업, 반도체, 석유화학 등 다양한 산업에서 제품 생산을 위해 사용하는 각종 가스들을 말한다. 그중 반도체 산업에서 사용하는 식각가스(에칭가스)는 반도체 제조 중 회로의 불필요한 부분을 정교하게 깎아내는 기능을 하는 핵심 소재이며, 냉매가스는 일반 가정의 냉장고 및 에어컨뿐만 아니라 산업현장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요 소재다.

그러나 현재 업계에서 사용 중인 식각가스는 높은 지구온난화지수로 인해 탄소배출권 비용 부담이 크고 사용 규제도 검토되고 있다. 냉매가스 역시 오존층 파괴 위험이 높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2030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사용이 금지될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 같은 환경 규제와 글로벌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기조에 따라 반도체 업계를 포함한 디스플레이, 가전 등 산업 전반에서 지구온난화지수와 오존층 파괴 위험을 낮춘 친환경 식각가스 및 냉매가스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Markets and Markets'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약 9조 원 규모였던 저온난화지수 식각가스 및 냉각가스 글로벌 시장은 오는 2023년 약 15조 원 규모로 확대되는 등 연평균 13%가량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국내의 경우 친환경 식각가스 수요 90% 이상을 미국, 일본 등의 수입재에 의존하고 있어 국산화 또한 절실하다.

이에 따라 이번 컨소시엄이 개발하는 친환경 산업가스는 오존 파괴 위험이 없고, 기존 가스에 비해 지구온난화지수 역시 현저히 낮다고 포스코 측은 설명했다. 또한 가스의 순도에 따라 고순도는 식각가스로, 일반순도는 냉매가스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광범위한 산업 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협약에 따라 한국화학연구원은 친환경 가스의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RIST는 개발 기술의 규모확대(Scale-up) 연구를 수행한다. 포스코와 TEMC는 개발된 기술을 토대로 가스를 생산하고 2025년까지 상용화해 국내외 반도체 제작사 등에 공급하는 사업을 전개한다는 구상이다.

이외 포스코는 기존 한국화학연구원과 RIST가 협력했던 탄소자원화 연구에 참여키로 했다. 현재 포스코가 보유 중인 탄소포집활용(CCU, Carbon Capture & Utilization) 기술을 고도화해 제철부생가스에서 일산화탄소를 분리한 후 화학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료로 자원화하는 연구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