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올해 경제성장 '상저하고'···"백신 관련 불확실성 줄어"
[일문일답] 올해 경제성장 '상저하고'···"백신 관련 불확실성 줄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수정경제전망 발표···올해 4.0%, 내년 3.0% 상향 전망
이환석 한국은행 부총재보(가운데)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전망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이환석 한국은행 부총재보(가운데)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전망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한국은행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포인트(p) 올린 4%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대내외 경기부양책이 현실화되고, 백신 접종이 확대되면서 경제 회복세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결과다. 국내 경기도 회복세가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27일 한은은 수정경제전망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2월에 발표했던 3.0%에서 4.0%로 상향 조정했다. 내년 경제성장률 역시 2.5%에서 3.0%로 조정했다. 이환석 한은 부총재보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4% 달성을 위해선 지난 1분기 1.6%에 이어 매 분기마다 0.7~0.8%씩 성장하면 달성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한은은 기본 시나리오로 코로나29 확산세가 점차 진정되는 것을 기본 시나리오로 전제해 4%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백신 접종이 이보다 빠른 낙관적 시나리오에선 4.8%를, 백신 접종이 지연되는 비관적 시나리오에선 3.4%의 전망치를 내놨다.

이 부총재보는 이번 성장률 상향 조정에 대해 "대내외 백신 보급 상황이 하반기 들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곧 민간소비, 경제활동 부문에서 더욱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라며 "지난 2월 경제전망과 비교해 백신 관련 불확실성이 많이 줄어든 결과로, 세계 주요 선진국에서 백신 접종이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이는 우리나라 경제 성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방리스크가 더욱 크다고 평가한 데에는 국제유가가 반영된 결과다. 국제유가를 원유도입단가 기준 60달러대 중반으로 가정했는데, 이는 지난 전망 당시 50달러 중반대 가정과는 차이가 있다. 그 결과, 물가상승률 전망도 1.8%까지 올라갔다. 다른 한 가지는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올라가 있는 수준이다. 원자재 이슈는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있기는 하지만, 수요는 줄고 공급엔 차질이 발생하는 등의 상방리스크가 더욱 크다고 본다. 현재의 시점에선 성장의 상하방리스크가 지난 2월 당시 전망보다 위·아래 모두 균형돼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다음은 이환석 한은 부총재보와 김웅 조사국장과의 일문일답]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달 통화정책방향문을 통해 3% 중반의 경제성장률 달성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는데 이번에 4%까지 올려잡았다. 총재가 리스크로 저조한 백신 접종률과 코로나19 재확산 등을 언급했는데, 이같은 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소됐다고 보는지?

△ 기본적으로 지난 2월 경제전망과 비교해 백신 관련 불확실성은 많이 줄어들었다고 보고 있다. 선진국에서 백신 접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이런 진행상황은 우리나라와도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난 주말 발표된 한미글로벌백신파트너십도 반영됐으며, 정부의 다각적 노력으로 백신 불확실성을 더욱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백신 관련 리스크는 성장경로에 있어 플러스(+), 마이너스(-)가 동시에 작용할 수 있다.

- 백신접종 속도에 따라 시나리오별 국내성장률 전망치를 제시했다. 기본 시나리오는 정부의 11월 집단면역을 목표로 한 것인지? 낙관 시나리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해달라.

△ 기본 시나리오는 국내 백신 보급이 하반기부터 확대되면서 감염병 확산세가 점차 진정되는 것으로 예상했으며, 진정됐다는 것은 감염병이 완전히 근절된 것이 아닌 경제활동에 제약이 없거나 상당히 완화되는 것으로 봤다. 이는 보건당국의 백신 스케줄을 반영한 것이며, 낙관 시나리오는 기본 시나리오보다 백신 접종이 국내 및 해외에서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것을 가정했으며, 추가적인 경기부양책이 늘었다는 점도 반영했다.

- 올해 연간 4% 성장률을 달성하려면 남은 분기동안 몇 %씩 성장해야 하나?

△ 오늘 발표한 연간 4% 성장 달성을 위해서는 지난 1분기에 1.6%를 달성한 뒤 남은 기간동안 분기당 0.7~0.8%씩 성장하면 연간 4% 성장이 가능하다.

- 올해 우리니라의 성장 흐름을 '상저하고'로 보는 이유가 무엇인가? 또 내년 경제성장률 3%의 근거는 무엇인가?

△ 올해의 높은 성장 흐름 자체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으며, 글로벌 경기 역시 내년에도 좋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상대적으로 민간소비가 부진했는데 내년에는 연간 3.5%p 더욱 성장할 것으로 봤다. 이는 시나리오 자체가 백신 보급 상황이 하반기 들어 확대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며, 민간소비나 경제활동 부분이 더욱 크게 개선될 수 있는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충격에서 빠르게 회복하면서 1% 상향 조정했는데, 현 시점에서도 지난 2월 전망보다 경제지표 등의 회복이 다수 현실화되면서 상향 조정하게 됐다.

- 앞서 물가리스크는 위·아래로 모두 열려있다고 했는데, 경제전망으로 볼 때 위험 요소는 어디에 더욱 치우쳐 있다고 보는가?

△ 상방리스크가 더욱 크다고 평가한 데에는 국제유가가 반영된 결과다. 국제유가를 원유도입단가 기준 60달러대 중반으로 가정했는데, 이는 지난 전망 당시 50달러 중반대 가정과는 차이가 있다. 그 결과, 물가상승률 전망도 1.8%까지 올라갔다. 다른 한 가지는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올라가 있는 수준이다. 원자재 이슈는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있기는 하지만, 수요는 줄고 공급엔 차질이 발생하는 등의 상방리스크가 더욱 크다고 본다. 현재의 시점에선 성장의 상하방리스크가 지난 2월 당시 전망보다 위·아래 모두 균형돼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