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올 성장률 4.0%로 상향···경기회복·수출호조·재정정책 '3박자' (종합)
한은, 올 성장률 4.0%로 상향···경기회복·수출호조·재정정책 '3박자'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경제성장률 1.0%p 상향 조정
"글로벌 경제·수출 회복 속도 빨라"
정부지원·구매력 개선, 민간소비 확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을 4.0%로 전망했다. 글로벌 경기회복·수출호조·재정정책 3박자가 고루 맞춰지면서 기존 전망치에서 1.0%p나 상향 조정한 것이다. 이번 성장 전망치는 지난 2010년 이후 11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7일 한은은 수정경제전망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0%에서 4.0%로 조정했다. 내년 경제 성장률은 3.0%로 전망했다. 한은은 지난 2월 국내 총생산 GDP 성장률을 3.0%로 제시했으나, 4월 GDP 성장률은 이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실제로 발표 이후 글로벌 경기 회복 속도는 빨랐고 4월까지 수출 실적도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4차 재난지원금 등 정부의 대규모 재정정책도 이번 성장전망치에 반영되면서 민간소비 성장 전망치도 종전 보다 0.5%p 증가한 2.5%를 기록했다. 

고용 회복 전망도 개선됐다. 한은이 지난 2월 전망한 올해 취업자수는 8만명을 기록했으나, 이번 전망에서는 2021년 14만명, 2022년 23만명 각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세계경제가 선진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회복세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의 대규모 재정확대, 방역조치 완화 등이 글로벌 경기 회복을 견인할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한은은 상품·서비스교역 모두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측했고 세계 주요 경제기관도 올해 세계교역률을 8%대로 예상했다. IMF는 8.4%, WTO는 8.0%로 전망했고 세계은행은 5.0%로 예상했다. 

한국은행이 이날 함께 발표한 '최근 주요국 및 국내 성장률 전망치 조정 내역'을 살펴보면 최근 들어 백신접종이 빠르거나 대외개방도가 높아 글로벌 경기회복의 영향을 크게 받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올해 성장률 전망이 1~2%p 내외로 크게 상향 조정됐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지난해 12월 올해 경제성장률을 4.2%로 제시했으나, 올해 3월엔 6.5%로 2.3%p 상향했다. 주요국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제시한 영국(7.25%)의 경우 2.25%p를 올려 잡았고 △캐나다(6.5%) 2.5%p △이스라엘(4.9%) 1.15%p △호주(4.75%) 1.25%p △유로지역(4.3%) 0.5%p를 각각 상향 조정했다.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수출호조도 한 몫 했다. 4월 수출은 전년 대비 40% 넘게 증가한 511억9000만달러(약 57조원)을 기록했다. 6개월 연속 증가로 10년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은 보였다. 

상품수출은 주요국 경기회복과 글로벌 IT 경기 개선세에 힘입어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통관수출의 경우 IT 수출은 전방산업 수요 확대에 따라 반도체를 중심으로 견조한 흐름을 지속하고, 비IT 수출은 주요국 경기가 회복되면서 자동차, 석유류, 기계류 및 철강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코로나19 이후 시행된 정부 지원정책과 축적된 가계 구매력도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했다. 기존 2월 성장률 전망치(3.0%)에는 포함되지 않은 4차 재난지원금 등 정부의 대규모 재정정책 효과를 이번 성장률에 반영됐다. 한은이 거시개량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성장률은 추경 제고 효과에 따라 0.1~0.2%p 높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27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가 끝난 뒤 열린 인터넷 생중계 기자간담회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이 15조원가량이 확정됐고 지금까지 70%까지 집행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이번 추경은 내용을 보면 소비성향이 높은 자영업자 저소득층에 집중돼 소비진작 효과가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지난해 크게 위축된 대면서비스와 의복 등 준내구재 소비 중심으로 가계심리가 회복되고 소득여건 부진도 완화될 전망이다. 민간소비를 비롯한 설비투자·지식재산생상물투자·건설투자 등의 증가세도 견조할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