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3분기부터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삼성바이오로직스, 3분기부터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외 시장 수억회 분량 상업용 조달 일정 구체적 수립"
한미, 백신 계약·MOU 4건···SK·노바백스도 백신개발 MOU
삼성바이오로직스 백신 완제 공정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백신 완제 공정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2일(현지시간) 미국 제약사 모더나와 코로나19 백신 '엠아르엔에이(mRNA)-1273'을 위탁생산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외국 제약사의 백신이 국내에서 생산되는 것은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러시아의 스푸트니크V에 이어 네 번째다. 정부는 이를 통해 모더나 백신의 국내 공급이 보다 신속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미 양국 정부·기업은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 백신기업 협력행사를 열고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포함한 4건의 백신 관련 계약 및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해외에서 생산된 모더나 백신 원액을 국내에서 완제 충전해 생산하게 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모더나와 계약에 맞춰 기술을 이전받고 올해 3분기부터 미국 외 시장 공급용 mRNA-1273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또 산업부, 복지부, 모더나 간에 모더나의 한국 투자 및 생산 관련 논의를 위한 MOU가 체결됐다. 국립보건연구원과 모더나는 감염병 질환 연구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맺었다. 복지부,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는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한 백신의 개발·생산 MOU를 체결했다.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이번 계약에 대해 "미국의 원천기술과 한국의 생산능력이 결합해 세계적인 백신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코로나 조기 종식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모더나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협력은 인류의 일상 회복을 앞당겨줄 것"이라며 "한미는 글로벌 백신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기지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고의 백신생산 허브로 나아가도록 정부도 모든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사장은 "세계 백신 수요에 대응해 올 하반기 초 상업용 조달이 가능하도록 생산 일정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후안 안드레스 모더나 최고기술운영 및 품질책임자(CTO & QO)는 "이번 계약이 미국 외 지역에서 우리 생산능력을 계속 확대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행사에는 한국 측에서 문 대통령 외에도 권덕철 보건복지부·문승욱 산업통상자원 장관, 최태원 SK 회장과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등이 참석했다. 미국 측에서는 하비에르 베세라 미국 보건장관, 스테판 방셀 모더나 CEO(최고경영자),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