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교보생명·미래에셋증권, 초대형 '금융데이터댐' 구축
우리은행·교보생명·미래에셋증권, 초대형 '금융데이터댐'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증권·보험·신용평가사 등과 금융트렌드 공동연구
권광석 우리은행장(왼쪽 두 번째)과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왼쪽 첫 번째),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왼쪽 세 번째), 강성수 한화손해보험 대표이사(왼쪽 네 번째), 김정기 우리카드 대표이사(왼쪽 다섯 번째), 신희부 NICE평가정보 대표이사(왼쪽 여섯 번째)가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우리은행이 카드·증권·보험·신용평가사 등과 함께 국내 초대형 '금융데이터댐' 구축에 나선다.

우리은행은 21일 우리카드·교보생명·미래에셋증권·한화손해보험·나이스평가정보사와 금융데이터댐 구축을 위한 '금융트렌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융데이터댐은 데이터 수집·적재·유통을 위한 가명처리 프로세스 간소화와 공동연구개발, 데이터 공유·활용과 판매에 협업하는 금융공동체를 말한다.

참여사들은 제휴를 통한 마케팅 및 분석 결과 활용, 금융지수 공동 개발 과제 등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특히 △데이터 융복합을 통한 신규사업 발굴 및 금융 거래 고객 특성 지수 공동개발 △가명처리 정보 취합 프로세스 간소화·정례화 및 금융데이터댐 내 분석 결과 데이터 사업화 △소상공인과 스타트업 지원 등 정부의 데이터 산업 공공 지원 등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향후 금융데이터댐을 유통·통신 및 광범위한 분야의 데이터를 한곳에 모으는 '생활데이터댐'으로 확장시켜 데이터 결합과 정교화를 통한 고객 맞춤형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업무협약을 통해 글로벌 데이터 사업화에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향후 정부 주도 데이터 경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우리은행)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