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실수요자 LTV 완화, 조만간 결론···집값 6%로 내집마련"
송영길 "실수요자 LTV 완화, 조만간 결론···집값 6%로 내집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무주택 실수요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완화와 관련해 "조만간 결론 내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이날 광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투기지역, 조정지역, 일반지역의 LTV가 40, 50, 60%인데 실수요자를 위해 일부 조정하는 문제가 논의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경선 때 90%까지 이야기했지만, 정부 협의 과정에서 조정될 것"이라며 "정부 측도 90%까진 아니지만 실수요자 대책으로 LTV 조정에 공감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 수치는 부동산 특위가 정부와 협의를 통해 정하겠다"고 했다.

송 대표는 LTV 문제와 별개로 인천에서 진행 중인 '누구나집 프로젝트'를 거론하며 "이것을 좀 더 진화·발전시켜 집값의 6%만 있으면 자기 집을 살 수 있게 하는 구조를 국토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누구나집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50%는 장기 모기지로 자금 조달, 10%는 시공사가 투자, 10%는 프로젝트를 통한 개발이익의 재투자, 나머지 30% 중 24%는 전세보증금 담보대출로 해서, 집값의 6%의 현금으로 자기 집을 사게 하는 구조를 상당히 구체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LTV를 (완화)한다고 '빚내서 집 사냐'고 얘기하는데 월세를 내든, 전세금 이자를 내든, 돈 빌려 집을 살 경우 그 빌린 돈의 이자를 내든 주거비를 어떤 형태로든 내는 것"이라며 "이 차별구조를 없애겠다는 것이 누구나집 프로젝트 핵심이고, 주거의 새로운 대안을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이 발언은 송 대표의 'LTV 90% 완화' 아이디어에 대해 이날 오전 윤호중 원내대표가 "'누구나집 프로젝트'가 와전된 것"이라고 발언한 것을 놓고 양측 간 이견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