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D, 'SID 2021'서 차세대 OLED 기술 과시
삼성·LGD, 'SID 2021'서 차세대 OLED 기술 과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17일(이하 미국 현지시간)부터 온라인으로 열리는 국제전시회 'SID 2021'에 나란히 참가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인다.

오는 21일까지 진행되는 이 행사는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행사로, 전 세계 디스플레이 관련 학계·기업이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전시한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삼성디스플레이가 '디스플레이위크 2021' 버추얼 전시에서 S폴더블, 17형폴더블, 슬라이더블, UPC 등 차세대 OLED 제품을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은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개한 S폴더블 제품.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가 '디스플레이위크 2021' 버추얼 전시에서 S폴더블, 17형폴더블, 슬라이더블, UPC 등 차세대 OLED 제품을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은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개한 S폴더블 제품.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삼성 올레드를 통한 더 나은 삶(Better life thru Samsung OLED)' 주제 가상 전시관을 열고 차세대 OLED(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 제품 등을 선보이고 삼성 OLED의 우수성을 소개한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가상 전시를 통해 △안과 밖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 'S-폴더블' △4:3 비율로 접었을 때 태블릿, 펼쳤을 때는 모니터 수준의 대화면인 '17형 폴더블' △기존 스마트폰 형태를 유지하면서 가로 방향으로 화면을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더블(Slidable) △전면 카메라를 패널 아래에 장착해 베젤을 최소화하고 화면을 극대화한 풀스크린 기술 'UPC (Under Panel Camera)' 등 차세대 OLED 기술을 최초 공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행사에서 전시 참가 외에도 기조 강연, 논문 발표 등 다양한 부문에 참가한다. 최주선 사장이 18일 '메타버스와 디스플레이의 위대한 미래(The Metaverse and the Great Future of Display)'를 주제로 기조 강연에 나서 가상현실 시대를 주도할 디스플레이 산업의 비전을 제시한다.

또 LTPS 기반의 고해상도 OLED 대량 양산에 기여한 공을 인정 받아 최근 세계정보디스플레이 학회가 수여하는 '칼 페르디난드 브라운상(The Karl Ferdinand Braun Prize)'을 받은 김성철 중소형사업부장(사장)이 수상 소감을 전한다.

이 밖에 삼성디스플레이는 차세대 발광 재료, TFT 소자 기술 등 다양한 주제의 논문 27편을 발표한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SID 디스플레이 위크 2021' 버추얼 전시회는 이미 그 자체로 비대면 원격 사회에서 디스플레이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시사하는 행사"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회사의 기술 비전과 혁신적인 OLED 솔루션을 제시하고 가까운 미래 디스플레이가 바꿀 일상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온라인 전시관을 홍보 중인 직원들.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OLED 기술이 이끄는 새로운 기회'라는 테마로 전시간을 열어 차별화된 OLED 제품들을 대거 공개하고 기술 우위성을 강조한다. 

가상 전시관은 'OLED', 'New Value Creation', 'Automotive Display' 등 3개의 존으로 구성, OLED만이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가치와 경험을 전달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는 발광효율을 20% 이상 향상한 '83인치 차세대 OLED TV 패널'을 비롯해 △별도 스피커 없이 화면에서 직접 소리 내는 CSO(Cinematic Sound OLED) △벤더블(Bendable) △롤러블(Rollable) △투명 △AR용 OLEDoS(OLED On Silicon) 등을 공개한다.

48인치 벤더블 CSO는 CSO 기술과 화면을 구부리는 벤더블 기술이 융합돼 시각적 몰입감과 생생한 현장감이 극대화한다.

또 LG디스플레이의 독보적인 차량용 플라스틱 OLED(P-OLED) 기술을 활용한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12.8인치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제안한다.  

특히 4개의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연결해 붙인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OLED의 완벽한 블랙 표현과 쉽게 휘거나 구부릴 수 있어 플라스틱 OLED의 장점을 극대화 한 제품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중 가장 앞선 기술을 보여준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윤수영 LG디스플레이 CTO(최고기술책임자) 전무는 "앞으로도 OLED만이 구현 가능한 차별화된 가치를 지속 창출해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고, OLED 대세화를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